경남도 '경남 푸른 섬의 미래' 선포식
거제시 '지심도 갈등' 해법 주목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섬 가꾸기 제1 원칙으로 주민 행복’을 강조하고 나섰다. 최근 거제시가 ‘지심도 개발’을 놓고 주민과 갈등을 빚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경남도는 지난 7일 통영국제음악당에서 ‘경남 푸른 섬의 미래’ 선포식을 열었다. ‘8월 8일 섬의 날’이 지난해부터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것을 기념하고, 도내 시군과 섬 발전에 힘을 모으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이날 창원시·통영시·사천시·거제시·고성군·남해군·하동군 자치단체장 및 주민이 함께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섬 주민 행복’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섬 가꾸기의 제일 중요한 원칙은 그곳에 사는 주민들이 행복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섬 주민이 행복해야 그 섬을 찾는 사람도 행복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경남도가 섬에 대한 관심이나 투자가 부족했었다”며 “다만 그대로 보존됐던 것이 오히려 도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앞으로 섬 주민이 넉넉하고 여유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 경남도는 지난 7일 통영국제음악당에서 '경남 푸른 섬의 미래'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자리에는 김경수 도지사, 그리고 변광용 거제시장 등 7개 시장·군수가 함께했다. /경남도
▲ 경남도는 지난 7일 통영국제음악당에서 '경남 푸른 섬의 미래'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자리에는 김경수 도지사, 그리고 변광용 거제시장 등 7개 시장·군수가 함께했다. /경남도

이날 참석자들은 섬 미래를 위한 선언문을 채택했다. 모두 네 가지로 △섬을 잘 보존해 대대손손 잘 살 수 있도록 한다 △그 섬만의 가치를 재발견해 한국의 아름다운 바다 공간으로 재생한다 △다 함께 살고 싶은 섬, 가고 싶은 섬으로 가꾸어 나간다 △섬 주민들의 행복과 안정된 삶을 위한 정책을 만들고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이다.
섬에 대한 김 지사 시각, 그리고 선언문 내용은 최근 거제시 상황과 묘하게 맞물린다.

거제시는 지난 2017년 3월 국방부로부터 지심도 소유권을 넘겨받았다. 이후 시는 섬 개발 계획을 세우고 주민 이주 등을 검토했는데, 주민들은 생존권 위협을 우려하며 반발하고 있다. 시는 ‘주민과의 협의’를 통해 추진하겠다는 견해다. 다만 연장선에 있는 지심도 내 불법 증축과 무신고 영업 등에 대해서는 강력한 개선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번 선언문 자리에 함께한 거제시가 앞으로 지심도 문제를 어떻게 풀지 주목된다.

경남도는 지난해 12월 ‘경상남도 섬 발전 지원조례’를 제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경상남도 섬 발전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도청 균형발전과에 섬 발전팀을 신설했다. 특히 지난 5월에는 섬 가꾸기 보좌관 제도를 신설해 통영 동피랑마을 조성을 기획한 윤미숙 씨를 임용했다.

윤 보좌관은 지난 7월 경남도민일보 기고를 통해 “지심도는 거제시 소유이기 이전에 경남의 자산이며, 나아가 대한민국의 국토”라며 “불편한 세월을 참고 살았던 섬 주민들의 삶을 따뜻하게 보살펴 무엇을 더 지원하고 도와줄 것이 없는지, 그렇게 보살피는 일이 오늘날 목민관이 할 일”이라는 견해를 나타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