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대 도교육청 앞 회견
구체적인 방지 대책도 촉구

최근 교사의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사건으로 경남도교육청을 향한 대책 마련 요구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선언적인 예방·재발방지 약속이 아니라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고, 불안과 공포를 없애 달라는 것이다.

경남교육연대는 15일 오전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체적인 성범죄 방지대책 △피해자 보호·심리 치료 대책 등을 서둘러 내놓으라고 주문했다. 경남교육연대는 청소년·학부모·노동 등 여러 시민단체로 구성됐다.

경남교육연대는 "오랫동안 방치되고 누적된 잘못된 성문화와 부족한 성인지 감수성이 근본 원인"이라며 "이번 사건 가해자를 일벌백계하고, 장기적으로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구체적인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건의 진상을 밝혀 피해자의 분노와 두려움, 불안을 없애달라고 했다.

▲ 경남교육연대가 15일 도교육청 앞에서 학교 내 불법촬영 범죄 규탄과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 경남교육연대가 15일 도교육청 앞에서 학교 내 불법촬영 범죄 규탄과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이들은 불법촬영 카메라 사건 해당 학교를 비롯해 일선 학교에서 퍼지는 불안과 공포를 전했다.

전희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지부장은 "잇따른 사건으로 교사도 못 믿고 학교도 못 믿는 상황이 됐다. 그런데 학교에 탐지 장비를 보급해 불법촬영 카메라를 수시로 찾아내라고 하면 신뢰할 수 있겠나"라며 "해당 학교 교사는 다리가 후들거려 수업을 제대로 못하겠다면서도, 병가를 내면 혹시나 피해자로 지목될까 봐 더 큰 걱정을 하고 있다. 피해자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활동가는 "기숙사에 있는 학생은 샤워실과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도교육청은 정확한 피해규모를 파악하고 알려 학생과 학부모가 불안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