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경제 사정 고려 없어"

경남YMCA협의회가 경남도 도시가스 요금 인상 결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2일 입장문을 내고 "경남도는 지난 6월 22일 소비자정책위원회를 열고 도시가스 3사의 평균 공급비용을 2.5~8.7% 인상했다"면서 "코로나19 등 여러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도시가스 공급비용은 동결하거나 인상해야 마땅하지만 오히려 경남은 전국 최고 수준의 공급비용 인상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구와 광주, 강원도는 인건비, 검침수수료 인상, 공급량 감소, 신규배관 투자비 등 도내 업체와 비슷한 인상 요인이 있었지만, 물가안정과 시민, 소상공인의 부담 경감을 이유로 도시가스 공급비용을 동결했다. 서울은 고객센터 노동자 인건비 상승을 고려해 5.4% 인상했다.

이에 대해 YMCA협의회는 경남도의 이번 결정이 도시가스 업계의 이익을 과도하게 보장하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협의회는 "코로나19로 온 국민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경남도가 도시가스 회사들의 독점적인 이윤을 앞장서서 보장해주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면서 "도시가스 공급비용 산정에 공공성을 더욱 강화하고, 비용 산정체계의 근본적인 개혁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내 도시가스업체 한 관계자는 "올해는 상반기 기온 상승과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 등으로 인해 도시가스 판매량이 감소한 탓에 소매 단가가 오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