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전문가·주민 협의회 구성
합의 거쳐 내년 사업 추진 목표

양산시가 2017년 문을 닫은 후 3년이 다 되도록 내버려진 산업폐기물 폐소각장 터 활용방안을 찾고자 도시재생전문가·주민 등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한다.

25일 시는 소주동 소주공단에 있는 산업폐기물 폐소각장(옛 마노플랜) 터를 경남개발공사로부터 무상으로 인수하기로 하고, 구체적 터 활용방안을 마련하고자 도시공학·도시디자인 등 전문가 4명과 지역주민 8명, 도·시의원 5명 등 20여 명이 오는 30일 소주동행정복지센터에서 첫 회의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옛 마노플랜은 경남개발공사가 1994년 사업비 107억 원을 투자해 소주공단 내 폐수와 산업폐기물을 처리하려는 목적으로 전체면적 1만 383㎡ 규모 터에 시설을 설치했다.

하지만, 사업성이 떨어져 위탁운영자와 계약을 해지하고 법적 다툼을 거친 끝에 2017년 1월 운영을 중단했다. 그동안 이 일대 스모그와 악취를 유발하는 업체로 민원이 끊이질 않았던 마노플랜은 운영 중단 이후 경남개발공사가 터와 시설을 무상으로 넘기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방치폐기물·소각재 처리, 건물 철거 등에 수십억 원의 비용이 추가로 필요해 시는 인수를 미뤄왔다. 게다가 애초 피해 보상 차원에서 체육시설 등 주민편의시설 설치를 요구해온 주민과 복합문화예술공간 조성을 검토한 시 의견이 엇갈리는 등 뚜렷한 활용방안을 찾지 못한 채 흉물로 남았다. 시는 지역민 합의를 바탕으로 올해 안에 공유재산 취득절차를 거쳐 늦어도 내년에는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