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6·15선언 실천본부 대결 중단 촉구 기자회견…문 정부 파국 책임 주장도

6·15 남북 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경남지역 시민단체가 문재인 정부에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6·15공동선언 실천 경남본부는 15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5공동선언을 당장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대북 전단 살포를 계기로 북측이 연락사무소 폐쇄, 2018년 9·19 군사합의 파기, 개성공단 완전 철거 등을 거론하는 등 남북관계가 나빠지고 있다.

경남본부는 "지금의 파국은 문재인 정부가 6·15공동선언을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민족의 화해와 협력은 통일과 번영으로 나아가는 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적대와 대결을 당장 중단하고, 6·15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6·15공동선언은 지난 2000년 6월 15일 북한 평양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이 정상회담을 통해 발표한 것으로, 통일을 지향하기로 한 것이다. 남측의 연합 제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 연방제안이 서로 공통점이 있다고 인정했다.

▲ 6·15공동선언실천 경남본부가 15일 경남도청 앞에서 '6·15공동선언을 당장 실천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 6·15공동선언실천 경남본부가 15일 경남도청 앞에서 '6·15공동선언을 당장 실천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공동선언에는 △남북 간 통일문제 자주적 해결 △남북통일 지향 △이산가족·비전향 장기수 등 인도적 문제 해결 △사회·문화·체육·보건·환경 등 협력·교류 활성화 등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개성공단이 만들어지는 등 각계각층의 교류가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 4·27 판문점 선언, 9·19 군사합의 등을 했다. 판문점 선언은 '한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 체제 구축'이 핵심이고, 군사합의는 판문점 선언을 군사적으로 이행하고자 군사적 적대행위 중단, 비무장지대 평화지대 구축 등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경남본부는 "판문점 선언에 따라 군사분계선 일대 확성기 방송과 전단 살포는 적대행위로 명문화돼 있다. 그러나 탈북단체의 전단 살포는 계속됐고, 정부는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며 "문 대통령은 이중적 태도를 버리고 명확한 입장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진주YMCA도 이날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면서 대화만을 제안하는 것은 불신을 부추길 뿐"이라며 "군사행동이나 대북 전단 살포 등 합의에 역행하는 적대적 행동은 중단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열린 '6·15 공동선언 20주년 더불어민주당 기념행사'에서 "6·15선언은 변함없는 남북관계의 나침반"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축사에서 "남북관계가 방향을 잃으려 하는 지금, 6·15 정신을 다시 기억해야 한다"며 "6·15 정신은 사대가 아니라 '자주', 대결이 아니라 '평화', 분단이 아니라 '통일'이다. 반드시 새겨야 할 원칙"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