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군미 펄짓재작소 소장

유권자들의 생각과 바람을 생생하게 전하는 '유권자가 바란다'. 네 번째 마이크를 김군미(사천시 곤명면·사진) 펄짓재작소 소장에게 넘겼습니다. 김 소장은 21대 국회에서 후보들이 지역 공약을 내걸 때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할 것을 바랐습니다.

저는 시민단체에서 소비자상담사 자원봉사 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형마트에 가면 많은 상품들이 우리를 유혹합니다. 때로는 스트레스로 다가오기도 하지만 좋은 상품을 고르는 즐거움이 더 크지요. 이전 선거까지는 정치 소비자인 시민에게 최악의 쇼핑시즌이었습니다.

반면 올해 총선은 선거법 개정으로 유권자의 선택 폭이 넓어졌습니다. 정치 소비자 입장에서는 일단 상품이 다양해져서 환영합니다. 탈원전을 주장하는 정당도 있고, 탈원전 백지화를 주장하는 정당도 있습니다. 진보정당은 기본소득이 필수 공약이 되었고, 보수정당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폐기하자는 선명한 주장도 나타나고요. 개인적으로 제가 애완견을 키우는데 동물권을 주장하는 정당이 처음 등장해 매우 기뻤습니다. 물론 실행 가능성도 없는 대중영합주의(포퓰리즘) 정책을 내세우는 일부 정당의 공약은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그런 정당에 보조금까지 준다고 하니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 선택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치 상품이 다양해진 반면에 내용(출마자)은 부실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기존 정당들이 색깔(포장)만 바꾸고, 새로운 상품인 것처럼 홍보하기도 합니다. 준비가 되지 않은 후보들이 급하게 공천되어 등장했습니다. 특히 지역 공약은 한심합니다. 국회의원이 도지사나 시장, 군수가 아니잖아요? '관광을 활성화하겠다', '산업단지를 유치하겠다', '문화·복지시설을 건립하겠다'와 같은 지역공약은 국회의원의 몫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국회의원은 개개인이 입법기관인 만큼 지역 공약을 하더라도 입법으로 실현할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사천시와 진주시는 하나의 생활권입니다. 국회의원이라면 두 도시가 인접해 있으면서 발생하는 문제들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일들을 입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거시적인 관점의 공약도 필요합니다. 많은 정당이 등장해 선택이 어려운 선거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시민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이야기는 들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치 소비자로서는 다양한 정치상품이 나타난 최초의 선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취향을 반영한 깐깐한 소비자의 입장에서 선거에 임해야겠습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