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정당 일자리-산업-구청장직선-철도-공공의료 초점
교통분야 공약 시각차 드러나…경남 현안 해결에 집중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1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오늘(2일)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총선 분위기도 달아오르고 있다. 꺾이지 않는 코로나19 여파에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비대면 선거운동이 대세다. 이럴 때일수록 각 후보와 정당의 정책과 공약이 중요하다. 도내 각 정당이 내놓은 '유권자와의 약속'을 살펴봤다.

◇1호 공약은 = 윗자리를 차지한 정책·공약은 그만큼 각 정당이 중요하게 여기고 다루겠다는 뜻이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일자리'에 주목했다. 제조혁신, 대한민국 최고의 스마트 인력양성, 일자리의 보전과 확대를 통해 경남의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지역 주도의 상생형 일자리 사업 확대 경남형 사회적대화 거버넌스 구축 △제조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인력양성센터 설치 △고용·산업위기 지역 특별지원(사회간접자본(SOC) 확대 포함) 강화를 공약했다.

미래통합당 도당은 세계 경기침체와 석탄·원자력 발전시장 불황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두산중공업의 지역 내 위상'에 초점을 맞췄다.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두산중공업의 국내 협력업체가 경남·부산에 900여 개가 있고, 창원에만 원자력 협력업체 170개가 있는 점 등을 고려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민생당 도당은 구청장을 주민이 뽑는 '마창진 구청장 직선제'를 내놓았다. 창원시가 올해 통합 10주년을 맞이했지만, 지난해 창원NC구장 명칭 선정 갈등 등 여전히 실질적인 통합으로 나아가지 못한 점, 주민친화적 행정과 비대해진 시장의 내부 권한을 통제하는 차원에서도 구청장 직선제가 도입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반영했다.

정의당 도당은 '남북철도 연결, 유라시아 대륙철도 연결로 국내 철도차량 제작 산업 활성화'를 공약했다. 한국이 세계 4번째로 고속철도를 직접 개발한 나라인 데다, 세계 철도시장이 연평균 3%에 달하는 성장 시장이라며 적극적으로 국외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고 했다. 이렇게 하면 철도제작 주요기업인 현대로템이 소재한 창원의 경제 부흥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했다.

민중당 도당은 코로나19 사태 속 '공공의료 확대, 국가 책임 강화로 건강하고, 안전한 나라'를 내걸었다. 진주의료원 재개원, 공공어린이병원 등 공공의료(병원) 확대, 창원대에 공공의과대 설립으로 공공의료인력 확대를 약속했다. 더불어 감염병 예방용품 비축과 배부 등을 자치단체가 책임지고 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제·개정도 내세웠다.

◇철도 공약 = 시민들의 주요 이동수단인 철도 관련 공약도 잇따라 내놓았다. 민주당은 동남권(낙동강)순환철도 건설을 약속했다. 기존 경전선·동해선(총 76㎞)에 창원중앙~진영~한림정~김해북부~양산~부산 좌천 노선을 신설하겠다고 했다.

통합당은 '교통복지 공약'으로 동대구~창원 KTX 직선화 추진을 약속했다. 이를 통한 차세대 경남형 교통체계 구축으로 30분대 생활권을 만들겠다고 했으며,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 착공과 복선화 추진도 내놓았다.

정의당은 △KTX 증편 및 수서발 고속철도(SRT)운행 △부전~마산 복선전철 전동열차 병행 운행 △창원산업선, 진해신항선 연계 철도망 구축해 산업교통 인프라 확충 △동대구~창원 고속철도 신설 건설을 통한 속도경쟁력 확보를 약속했다.

민중당은 남부내륙고속철도를 원안(김천~진주~거제)대로 조기 착공을 촉구했다. 민중당은 1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시는 기존거리보다 10㎞ 단축, 공사비 2000억 원 감소, 이용객 증가 등 경제적 이유를 들어서 노선 변경안(김천~창원중앙역)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며 "또한 민주당 창원지역 예비후보자들 역시 경제적인 이유를 들어서 창원시의 노선 변경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는 같은 당 소속의 문재인 대통령과 김경수 도지사가 계획한 남부내륙고속철도를 선거 철 표심을 얻고자 흔들어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재외국민 투표 시작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국민 투표가 1일 시작된 가운데 중국 베이징 주중대사관에 설치된 투표소에서 재외 유권자가 투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재외국민 투표 시작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국민 투표가 1일 시작된 가운데 중국 베이징 주중대사관에 설치된 투표소에서 재외 유권자가 투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색 공약은 = 민주당은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경남을 만들고자 광역과 기초지자체, 각 지역구 국회의원, 산업계, 노동계, 시민(사회단체)의 '기후위기 대응 생태전환 경남선언'을 공약했다. 또 삶의 기반으로서 농산어촌을 살려 생기가 돌고 지속 가능하게 만들겠다며 표준화된 농어민수당 법제화 추진과 지역농(어)업 주체로서 가족농 및 여성농(어)업인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통합당은 '긴급 유급돌봄휴가제' 도입과 불공정 입시 근절과 취업 청탁, 고용세습 방지를 위한 '조국방지법' 제정을 약속했으며, 진해신항(제2신항) 조기 착공과 경남 주권형 항만건설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생당은 중부경남권 방위산업 전략적 육성과 발전계획을 수립·집행할 컨트롤타워인 방위산업진흥원을 창원에 유치해 방위산업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또 창원형 '스타필드'를 추진해 현지 법인화를 통한 영업이익 역외유출 차단과 지역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입점 품목 자율적 규제, 협약 위반 시 영업이익의 일정액을 납부하게 해 소상공인 보호기금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정의당은 최근 사회적 공분을 사는 텔레그램 '박사방' 성착취 사건과 관련해 미투 3법(텔레그램 n번방 디지털성폭력 강력대응, 강간죄 개정, 스토킹처벌법)부터 앞장서서 입법하겠다고 했다. 또 대기업과 소재부품 기업이 밀집한 창원의 재료연구소를 '원'으로 승격해 지역의 기술경쟁력을 더 높이겠다고 다짐했다.

민중당은 국민발안제로 국민이 법률의 제정·개정·폐지에 대하여 국회에 청구하는 방법과 절차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해 대의민주주의를 보완하고 국민주권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 밖에도 불평등한 한미동맹 폐기, 한국과 일본의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폐기, 위안부 및 강제징용 피해배상으로 자주적 한일관계를 수립하겠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