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연고 없는 후보 차출 반복
반성 않고 서로 낙하산 지적만
주민 정서 무시에 유권자 반감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21대 총선을 앞두고 양산 지역정가는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 전략공천을 둘러싼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먼저 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 사저가 있는 양산 을 선거구에 김두관 국회의원을 차출하자 통합당 예비후보들이 일제히 '철새 정치인'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지역 연고가 없는 김 의원이 주민 정서를 무시한 채 출마를 강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역에서 선거 때마다 '낙하산', '철새' 논란을 부른 것은 통합당이 원조다. 2004년 제17대 총선에서 당시 한나라당은 김양수 후보를 공천했다. 지역 출신으로 3선 국회의원이었던 나오연 후보를 제치고 공천을 받은 김 후보는 부산에 공천을 신청했다 다시 양산으로 지역구를 옮기면서 논란 끝에 당선됐다. 2008년 제18대 총선에서도 한나라당은 현역 김양수 의원 대신 지역 연고가 없는 허범도 후보를 선택했다. 허 후보 역시 부산에 공천을 신청했던 이력을 갖고 있었다. 논란 끝에 허 후보가 당선됐지만 선거법 위반으로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2009년 10월 재선거를 치르게 됐다. 한나라당은 이번에도 지역 연고가 없는 박희태 후보를 내세웠다. 당시 당 대표였던 박 후보는 '셀프 공천'이라는 비난 속에서도 당선돼 국회의장까지 지냈다.

이때마다 야당이었던 민주당은 낙하산 공천을 비판하며 여당인 한나라당이 구태정치를 벗지 못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공교롭게도 이번 총선에서 김두관 의원은 박희태 후보가 출마했던 재선거 기간 양산에 머무르며 한나라당과 박 후보 행보를 비판한 바 있다. 시간이 흘러 여야가 바뀌면서 김 의원은 비난의 당사자가 됐다.

전략공천을 대하는 지역정가 반발 역시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오랜 세월 표밭을 일궈온 지역 출신 정치인은 한목소리로 반대 의견을 냈다. 이 과정에서 일부 후보는 삭발까지 감행하고, 무소속 출마가 이뤄지기도 했다. 하지만, 그동안 전략공천이 이뤄질 때마다 지역 정치권은 이합집산을 거듭하며 반발은 미풍에 그치고 말았다. '인물론·대세론'에 밀려 당내에서도 서로 다른 목소리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 역시 김 의원 출마에 양산 을 선거구 민주당 예비후보가 반발한 데 이어 양산 갑 선거구까지 전략공천 가능성이 커지면서 갈등을 낳고 있지만 두 선거구를 대하는 태도는 사뭇 다르다. 통합당도 홍준표 전 도지사 양산 을 선거구 출마설에 들썩이고 있지만 과거 한나라당 시절 전략공천을 반성하는 목소리를 찾아보기 어렵다. 오히려 당시 '인물론·대세론'을 지지했던 인사들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를 바라보는 지역 유권자는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을 떠올리며 정치권의 낡은 관행이 또다시 선거를 '그들만의 잔치'로 이끌고 있다는 냉소를 보내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