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교육인재·동남권 메가시티' 중심 추진 전략 모색

경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회는 올해 도정 핵심과제 '청년, 교육인재, 동남권 메가시티'를 연구주제로 잡고 도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위해 힘을 보태기로 했다.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가한 경제혁신위는 17일 회의를 열고 도정 3대 핵심과제를 공유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경수 도지사와 문승욱 경제부지사, 손은일 폴리텍Ⅶ대학장 등 위원 34명이 참석했다. 경제혁신위는 도 부서, 시·군 담당자들과 토론회, 현장방문을 거쳐 도출한 혁신과제를 도정에 제안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최근 두산중공업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발전용 가스터빈 독자개발에 성공했다"며 "경남·부산의 180여 개 부품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원 의지를 밝혔다. 이어 경제혁신위가 제시한 정보통기술(ICT) 융합을 통한 제조업·신산업 혁신, 기술창업과 혁신창업을 통한 창업생태계 조성, 관광·문화산업 활성화 등 세 가지 방향을 올해 계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 경남도가 17일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가한 경제혁신추진위를 열어 3대 핵심과제를 공유하고, 올해 혁신 전략을 논의하고 있다. /경남도
▲ 경남도가 17일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가한 경제혁신추진위를 열어 3대 핵심과제를 공유하고, 올해 혁신 전략을 논의하고 있다. /경남도

이날 토론에서 위원들은 "청년 문제는 단순히 세대 차이에 대한 개념을 넘어 최근 이슈가 된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하고 정보기술에 능통한 세대)'에 대한 이해부터 해야 한다"며 "청년이 중심이 되고 중장년이 협력하는 경남형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또 '밀레니얼 세대' 흐름에 맞춰 "제조혁신과 소프트웨어 지식기반의 청년 창업생태계 활성화와 로컬 크리에이터 육성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에 대해서는 "동북아 물류 플랫폼, 수소경제 공동 산업육성체계 구축 등 연구·개발 및 거버넌스 지원방안과 관련된 경남지역의 경쟁우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 경제혁신 주체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신성장 사업을 발굴하고 혁신성장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제혁신 분야 자문기구인 경제혁신위는 2018년 7월 발족 이후 산업경제 분야 31개 혁신과제를 제안해 도정에 반영했다. 제안한 주요 혁신과제는 스마트공장 현장 맞춤형 사업 모델,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를 활용한 전문적인 창업기업 육성, 산단 내 스마트 물류를 위한 공유 플랫폼 구축 등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