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연구원, 20명 선발해 논의
정류장 확충·시설 개선 지적

창원 시민의 생활 교통수단 역할을 톡톡히 한 공영자전거 '누비자' 이용자가 눈에 띄게 줄고 있다. 전동 퀵보드·전동 휠 등 전기동력을 이용하는 새로운 교통수단이 확산하는 가운데, 누비자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 시민들이 머리를 맞댔다.

▲ 21일 열린 '창원시 공유교통서비스 발전을 위한 시민 생활실험(리빙랩)'.  /이혜영 기자
▲ 21일 열린 '창원시 공유교통서비스 발전을 위한 시민 생활실험(리빙랩)'. /이혜영 기자

창원시정연구원은 21일 대회의실에서 '창원시 공유교통서비스 발전을 위한 시민 생활실험(리빙랩)'을 진행했다. 참가자 모집을 통해 나이, 성별, 지역, 이용경험 등을 기준으로 20명을 선발했다.

창원시는 2008년 프랑스 파리 '벨리브'를 벤치마킹해 공공자전거 누비자 서비스를 시작했다. 2013년 누비자 이용횟수는 658만 997회로 최고점을 찍으며 전국 최고의 친환경 공유교통수단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2013년을 정점으로 이용횟수가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후 2015년 570만 건·2016년 523만 건·2017년 548만 건·2018년 480만 건으로 급감하고 있다.

반면, 시설 유지보수와 자전거 관리 등 누비자 운영비는 2015년 약 44억 원에서 2018년 약 56억 원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시는 누비자의 가치를 측정하고자 창원시정연구원에 연구 과제를 맡겼다.

연구원은 1차 조사를 통해 누비자 이용자 급감 원인을 다양한 곳에서 찾았다. 10년 이상 사용한 시설과 자전거 노후화가 우선 지목됐고, 비효율적 운영도 원인으로 꼽혔다. 누비자 주요 이용자인 학생 수가 줄고 있고, 전동 퀵보드·전동 휠 등 퍼스널 모빌리티 활성화 등 환경 변화도 누비자 인기 하락의 이유가 된다.

박기준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원은 친환경 교통 정책을 위해 퍼스널 모빌리티 확대가 필요하다는 견해와 함께 누비자 서비스도 연동해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회의에 참석한 시민들은 누비자 서비스가 확대·개선되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자전거 교육정책 지원이 따라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시민들은 대체로 창원지역은 자전거 도로가 좋은 반면, 마산·진해지역은 열악하다고 지적했다. 자전거 정류장(스테이션)도 의창구 98개·성산구 87개·마산합포구 20개·회원구 30개·진해구 48개로 마산·진해지역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며 불편함을 호소했다.

한 시민은 "자전거 정류장 개수와 분포의 개편이 필요하며 낙후된 자전거·시설 재투자가 필요하다"고 제안했으며, 또 다른 시민은 "자전거 도로가 구간마다 끊겨 차도를 지나가야 하는 위험 요소를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은 이날 시민 의견을 바탕으로 창원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누비자 가치 측정 설문조사를 2월 중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7월경 연구원이 제시하는 누비자에 대한 재정 투입 타당성(규모의 적정성)과 투입 가능한 적정 비용 규모를 참고해 공유교통서비스 정책에 반영할 방침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