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송신도시 2085가구 추가 분양…부동산 업계 기대반 우려반

양산지역이 1년 6개월째 '미분양관리지역'이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한 가운데 올해 상반기 사송신도시에 대규모 아파트 공급계획이 나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산은 2017년 2월 미분양 아파트가 834가구로 집계돼 처음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신기동·덕계동·북부동 등 원도심지역 아파트 분양이 이뤄지면서 미분양 아파트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이후 미분양 아파트가 감소하면서 같은 해 8월 해제됐지만 2018년 7월 다시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돼 1년 6개월째 유지하고 있다.

동부지역(웅상) 아파트 물량이 쏟아지면서 미분양이 속출한 데다 기존 원도심지역 미분양 아파트도 영향을 미쳤다. 당시 미분양 아파트는 1578가구로 정점을 찍은 뒤 지난해 5월 849가구까지 줄었지만 사송신도시에 1712가구가 분양을 시작하면서 한 달 만에 1607가구로 늘어났다. 사송신도시 공급 물량 가운데 700여 가구가 분양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행히 지난해 11월 정부가 부산 해운대구·수영구·동래구를 부동산 청약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하면서 이들 지역과 가까운 사송신도시 아파트도 영향을 받아 회복세로 돌아섰다.

뜨거워진 부산 부동산 시장 여파로 사송신도시 아파트 대부분을 분양했지만 지난해 말 미분양 아파트는 796가구로 집계돼 미분양관리지역을 벗어나지는 못했다.

이런 가운데 이르면 3월, 늦어도 5월께 사송신도시에 2085가구를 추가 분양할 계획이어서 부동산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지역 부동산 업계는 일단 기대 섞인 전망을 하고 있다. 사송신도시는 부산과 가까운 지리적 위치에다 도시철도를 비롯해 다양한 기반시설을 갖춰 분양에 큰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첫 분양 당시와 비슷한 흐름으로 시간문제일 뿐 미분양 상태가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오히려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재지정할 때 원인으로 지목받은 동부지역 미분양 물량에 따라 전체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지역에 대한 분양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 부동산 업계 지적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