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탄소 배출 규제 강화
충남·당진 온실가스 감축 선언
환경단체 "행정력 집중해야"

환경단체들은 생존을 위해 지방자치단체들이 기후비상사태 선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지난해 10월에 이어 15일 도청에서 경남도에 기후비상사태 선포를 요구하는 2차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후비상사태 선포는 기후변화에 따른 되돌릴 수 없는 피해를 막기 위한 행동에 나서는 것이다.

충남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지난해 10월 기후비상사태 선포를 하고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모든 석탄화력발전소 조속한 폐쇄 △기후변화에서 기후위기 대응으로 정책 강화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달성 등을 선언했다.

당진시도 20일 기후비상사태를 선포할 계획이다. 당진을 비롯한 충남에는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석탄화력발전소가 밀집해 있으며, 현대제철도 있다.

환경단체들은 기후비상사태 대응에 나서지 않고서는 경남을 비롯한 우리나라 수출기업이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 세계 1200여 개 지방정부가 기후비상사태 선포를 했는데, 특히 유럽의회는 지난해 11월 2050년까지 유럽연합 회원국들에 온실가스 배출 제로 약속을 촉구했다. 더구나 유럽연합 신임 집행위원장은 제품 수입 때 '탄소국경제' 부과 등으로 탄소 다량 배출 국가를 규제하겠다고 선언했다.

▲ 경남환경운동연합이 1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도와 지자체는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포하고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라'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경남환경운동연합이 1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도와 지자체는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포하고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라'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국제사회가 탄소배출 감축을 추진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오히려 늘고 있다. 우리나라 1인당 온실가스배출량은 세계 2위이며, 재생에너지 비중은 적고 에너지 소비량은 많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정부는 탄소배출 제로 목표 시기를 세우지 않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대책도 세우지 않고 있다. 국민소득 3만 달러 한국은 국제사회에서 기후악당국가로 낙인 찍혔다"며 경남도의 선도적인 기후비상사태 선포를 요구했다. 이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 그래야 경남의 많은 수출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종권 탈핵경남행동 의장은 식량가격 폭등과 전쟁, 5개월째 이어진 호주 산불 등을 사례로 들어 기후비상위기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박 의장은 "2010년 가뭄으로 러시아 밀 생산량이 25% 줄어 수출이 중단됐다. 가격이 폭등한 여파는 시리아 내전으로 번졌다"며 "기후변화로 전 세계 곳곳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