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지역별 조사 결과
민주노총 조례 제정 촉구

경남 노동계가 '일과 생활의 균형(워라밸) 지수'를 높이기 위한 대안으로 경남도의회에 조례 제정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2018년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경남도는 다른 시·도보다 일·생활 균형 개선 폭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생활 균형지수는 일(총노동시간·초과근로시간·휴가기간 등), 생활(남성 가사노동시간 비중·가사분담에 대한 견해·일과 가족생활 우선도 등), 제도(여성 육아휴직 사용 사업장·남성 육아휴직 사용 사업장·배우자 출산휴가 사용 사업장), 지방자치단체 관심도(일생활균형 제도 확산 노력·관련 교육과 상담·담당 조직 유무 등) 등 4개 영역 24개 지표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산출한 2018년 기준 전국 일·생활 균형 지수는 평균 50.1점으로 전년도 37.1점에서 평균 12점 높아졌다. 이에 반해 경남도는 전국 평균을 밑도는 7점 상승에 그쳐 44.7점으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 성적표를 받았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경남도가 일·생활 균형 지수를 높이려면 도의회에서 일·생활 균형 지원 조례 제정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균형 지수가 크게 개선된 충북과 부산·서울 사례를 참고하라고 제안했다. 부산은 워라밸 조례 제정 등으로 지자체 관심 점수가 가장 높게 나왔다. 2017년 34.8점으로 전국 최하위였던 충북은 일과 생활, 제도, 지자체 관심도 등 모든 지표에서 많은 개선이 이뤄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민주노총은 △일·가정 양립 제도에 대한 인지도 확산 △경남도의회 일·생활 균형 지원 조례 제정 등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경남도는 전국 시·도 가운데 일·생활 균형 지수 대부분이 하위권에 머문다"며 "일을 많이 하면서 쉬는 날은 적은 구조를 바꾸고, 주 52시간 노동제를 정착시키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육아휴직, 배우자 출산휴가 등 일·생활 균형 제도를 확산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교육, 시설, 조직 등을 늘리기 위한 경남도 노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