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책 강구 목표…내달 출범

경남도와 위기에 처한 도내 대학들이 상생을 위한 상설협의체계를 구축한다.

지방정부와 지역대학이 상생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려는 것은 대학의 위기는 곧 지역의 위기이기 때문이다. 함께 손잡고 지역대학 생존책을 마련하고,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려는 것이다.

지역대학은 학령인구 감소, 수도권 집중과 인재유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지역대학은 지역사회와 손잡고 현안을 해결하고 사회혁신을 이끄는 구심으로서 사회적 책임도 요구받고 있다.

'경남도-대학 상생발전협의회'는 내년 1월에 정식 출범할 계획이다. 김경수 도지사가 위원장을 맡고, 도내 20개 대학 총장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형태다. 상생발전협의회가 다룰 주요 의제는 △지역인재 수도권 유출을 완화하기 위한 대학혁신 △도와 대학 간 협력 사업 등이다.

도는 6일 박성호 행정부지사 주재로 상생발전협의회 실무위원회를 열었다. 이날 민기식 통합교육추진단장, 도내 20개 대학 기획·교무처장이 참석해 협의회 구성과 운영계획, 중국 산둥성 지역의 대학들과 교류협력 등을 논의했다. 이와 관련, 도는 9일 산둥성 교육청장을 만나 도내 대학들과 교류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박 부지사는 "수도권 집중화 현상 속에서 지역발전의 동력이 위축되고 있다. 지역대학들은 중앙부처의 재정지원을 받기 위해 서로 경쟁하는 구도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위기 타개를 위한 역량집중을 강조했다.

이어 "대학은 이미 구축된 물적 인프라가 있고 청년이라는 인적 인프라가 모이는 중요한 지역핵심기관"이라며 "지역대학의 발전이 곧 지역발전이므로 앞으로 대학과의 관계를 더 긴밀하게 가져갈 것"이라 말했다.

도는 상생발전협의회 구성을 위해 올해 상반기 4차례에 걸쳐 상생간담회와 총장간담회를 하고, 협력체계 구축을 논의해왔다. 도와 도교육청은 함께 교육문제를 풀고자 지난 10월 '통합교육추진단'을 만들었는데, 경상대·경남대·인제대도 협력관 역할을 할 직원 1명씩 추진단에 파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