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 토론회
녹색구매 관련 조례 개정 등
활성화 정책·방향 제안 쏟아져

경남지역 소비자는 인간·환경·사회의 지속가능성을 구현하는 소비 실천행동인 '윤리적 소비'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19개 소비자단체로 구성된 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가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윤리적 소비성향은 5점 만점에 평균 3.76점으로 집계돼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평가했다. 조사는 지난 10월 28일부터 11월 19일까지 거제·거창·김해·마산·사천·양산·진주·진해·창원·통영 10개 지역별로 100명씩 대상으로 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가 윤리적 소비행동을 하는 이유는 '환경적 고려'가 3.75점으로 가장 높았고, 사회적 책임 3.68점, 개인적 신념 3.49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 스스로 재활용, 쓰레기 줄이기, 에너지 자원절약, 상품·서비스 생산·유통과정에서 환경문제, 동물실험 반대, 환경문제를 일으킨 기업상품 불매, 환경인증 받은 상품·서비스 구입 등을 고려한 소비생활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설문조사는 △윤리적 소비성향 △윤리적 소비행동 △실천행동1-텀블러사용 △실천행동2-제로페이경남 이용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이미지 △인구통계학적 특성 등 6개 영역으로 나눠 진행했다.

실천행동인 '텀블러 이용'과 관련해 응답자 66.1%가 텀블러를 이용하고 있으며, 33.6%는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텀블러 이용을 확산하려면 실용성 있는 제품 개발·홍보, 일회용품 금지 정책 강화, 사용 혜택 확대 등을 제안했다.

또 다른 실천행동인 '제로페이 이용'은 응답자 8.7%만이 이용하고 있으며, 91.3%는 이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제로페이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들어본 적이 없다 △이용처를 찾기 어렵다 △기존 카드사용 혜택 △결제방식이 귀찮고 복잡하다 △지역사회 경제살리기 효과에 대한 신뢰가 없다는 답이 순서대로 많았다.

반면, 제로페이 이용 소비자는 단순한 이벤트나 혜택 때문이 아니라 소상공인과 함께 사는 공동체 의식, 지역사회 경제를 살리는 일에 동참하는 윤리적 소비자로 살고자 이용한다고 답해 앞으로 제로페이 활성화 방향을 '공동체'에 방점을 두고 추진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 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가 2일 양산에서 윤리적 소비 운동 방향을 논의하는 토론회를 하고 있다. /이현희 기자
▲ 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가 2일 양산에서 윤리적 소비 운동 방향을 논의하는 토론회를 하고 있다. /이현희 기자

협의회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윤리적 소비 트랜드를 분석해 앞으로 펼칠 윤리적 소비운동 방향을 전망하는 토론회를 2일 양산 바람꽃작은도서관 강당에서 진행했다.

토론회는 김아영 소비자의 정원 대표가 '윤리적 소비자 운동 사례 및 정책 제안'을 발표하고, 이지양 양산YMCA 사무총장이 '2019년 경남의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를 소개했다. 이어 김진수 경남 소상공인연합회 제로페이 추진단 팀장이 '경상남도 제로페이 정책', 박영태 김해YMCA 사무총장이 '공정무역과 윤리적 소비 관련한 소비자운동', 고경렬 시루영농조합법인 대표가 '지역 농산물 소비와 마을운동, 소비자 운동'을 발표해 일상 속 윤리적 소비 실천 방안을 토론했다.

특히, 윤리적 소비 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해 해마다 인식·실태조사를 진행하고, 그 추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일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에 경남도에 녹색 구매와 관련한 조례 개정, 친환경생활(구매)지원센터, 마을기업, 공정여행, 생협운동 등을 비롯한 윤리적 소비운동 활성화 정책 추진을 제안했다.

더불어 제로페이 사용 확산을 위해 홍보·혜택 강화, 사용 편의·사용처 확대, 소비자·자영업자 교육이 필요하고 카드형태 제작, 결제시스템 다양화, 수수료 절감, 온라인 사용 가능, 아이폰 사용자 배려 등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리적 소비란

다양한 일상 소비생활에서 소비 행위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인간·환경·사회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개별적·도덕적 신념에 따라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소비행동을 일컫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