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공자 발굴 조례 제정 관심
학생인권조례 부결은 아쉬워

표병호(더불어민주당·양산3·사진) 경남도의회 교육위원장에게 정치란 '물'이다. 우스갯소리가 아니다. 물은 수평관계다. 상황에 따라 증발하고, 결집해 큰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표 의원은 '시대의 요구'에 적절한 대응과 역할을 하는 게 정치라 생각한다. 교육위원장이기 이전에 '도민의 시각'에 발맞춰 나가야 한다고 믿는다. 어떤 계기로 정치에 입문하게 됐을까.

"과거 법무부 공무원 생활을 했습니다. 그때 터득한 엄정과 평등의 신념으로 지역민과 밀접하게 소통해 보고 싶었습니다. 주민의 일꾼으로, 때론 꿋꿋하고 강직하게 도민과 지방자치, 정치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입문하게 됐습니다."

도의회는 지난 6~7월 '경남학생인권조례안'으로 몸살을 앓았다.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찬성했던 시민들은 도의회가 김지수 의장을 비롯해 민주당 의원이 34명으로 과반을 차지한 상황에서 조례 제정이 무난할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조례 제정은 끝내 물거품이 됐다. 더구나 본회의 표결도 아닌 상임위인 교육위원회에서 찬성 3, 반대 6으로 부결돼 실망감이 컸다. 여당 정치인으로서, 어떤 점을 느꼈는지 '학생인권조례 국면'을 겪으면서 민주당 의원들에게 어떤 변화가 있는지 표 위원장에게 물었다.

"인권은 만인의 기본권입니다. 학생으로서 책임성과 자율성을 강조한 인권보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권존중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며, 조례가 제정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희 역량이 부족했습니다. 다만, 여러 의원님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시간이 짧았던 건 아쉬웠습니다. 의원 상호 간 정치적 견해 차이를 느꼈습니다. 앞으로 현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공감대 형성을 위한 배려와 열린 사고로 결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표 위원장은 일제 잔재 청산과 민족 자긍심 '고양'에 관심이 많다. 지난 10월 21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상남도 독립운동 선양사업 지원 조례 전부 개정 토론회'에서 '보훈정책의 지방사무화'를 역설하기도 했다.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일제 잔재 청산과 민족의 자긍심을 높이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독립유공자의 발굴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싶습니다. 경남에도 독립운동을 하신 분들이 대단히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우리가 제대로 기리지 않는 건 후손으로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조례를 전면 개정해 경남도 차원에서 관리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경남의 항일학생 운동과 관련해서는 경남교육청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협의해 알려지지 않은 학생독립운동가를 발굴해 선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정치인은 서형수(민주당·양산 을) 국회의원과 영국 대처 총리를 꼽았다.

"서 의원님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철저한 배려와 미래를 예측하는 범위와 식견이 탁월하신 분입니다. 고인이 되셨지만, 대처 총리는 변화와 조화를 강조한 '철의 여인'이시지 않습니까. 탁월한 정치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야흐로 '독서의 계절'. 표 위원장은 유발 하라리의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을 추천했다.

"'기술적 도전'으로 시작해 '회복탄력성의 교육적 측면'에서 '변화만이 유일한 상수이다'로 마무리하는 책입니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가슴에 와 닿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