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권 시장 민관 간담회서 공무원 증원·24시간 운영 약속

양산지역 고질적인 생활민원으로 자리 잡은 악취 문제를 해결하고자 민·관이 머리를 맞댔다.

16일 웅상출장소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김일권 양산시장, 성동은 경남도의원, 박일배·이장호 양산시의원을 비롯해 지역 환경단체 회원·주민 20여 명이 참석했다.

양산지역 악취 문제는 주거지와 공장이 뒤섞인 잘못된 도시계획이 근본 원인으로 지목받았지만 이미 들어선 공장을 이전하기 어려워 사회적 갈등으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다. 김 시장은 "악취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다고 해서 이대로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며 "첫 단추를 끼우겠다는 각오로 내년부터 악취 전담부서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현재 60여 명인 환경직 공무원을 충원해 24시간 운영하는 악취 전담부서를 구성하겠다고 했다. 특히, 동·서부지역 모두 악취 민원이 발생하는 만큼 양산 전역을 담당하는 통합부서로 운영할 계획이다. 전담부서 운영으로 로드맵을 마련하고, 앞으로 각종 인·허가와 도시계획 수립 과정에 악취 문제를 반영해 추가 민원을 차단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아울러 악취가 심리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지적에 따라 주거지와 공장 사이 완충녹지를 최대한 확보해 도시환경을 정비하는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참석자 대부분 김 시장이 밝힌 계획에 공감하면서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운영이 뒤따라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한 참석자는 "북정동 악취관리지역 지정·관리는 주민 재산권 침해로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실효성이 없다"며 "오히려 소규모 공장이 악취방지시설을 제대로 갖추도록 시 차원의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다른 참석자는 "민·관뿐만 아니라 기업체 역시 악취 문제를 함께 논의할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며 "앞으로 마련할 방지 대책에 모두의 의견을 반영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현재 지역 내 2500여 개 공장 가운데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230여 개 업체부터 배출물질을 전수조사해 복합악취 해결책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 시장은 "지역마다 악취로 고통을 호소하는 일은 가볍게 넘길 민원이 아니다"며 "간담회에서 나온 건의를 행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성과를 거두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