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사없이 사건 종결 논란…윤 총장 '명예훼손 혐의'기자 고소

윤석열 검찰총장의 '별장 접대 의혹'과 '검찰이 조사조차 없이 사건을 종결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논란과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한겨레>는 지난 11일 "검찰 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단이 지난해 말부터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사건을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검찰과 경찰로부터 확보한 2013년 당시 1차 수사기록에 포함된 윤중천의 전화번호부나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을 재검토해 '윤석열' 이름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또 "조사단이 윤중천으로부터 윤석열 검찰총장을 수차례 접대했다는 진술을 받아 보고서에 담았는데, 공을 넘겨받은 '김학의 전 차관 사건 검찰수사단'(단장 여환섭 당시 청주지검장)이 기초적인 사실 확인 노력조차 하지 않고 매듭지었다"고 했다.

여환섭 대구지검장과 김영희(변호사) 전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 김학의 사건팀 조사단원 등은 1차 수사기록에 '윤석열' 이름이 없었다고 입을 모았다. 여 검사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사단의 면담보고서에는 윤중천의 진술로 '윤석열' 이름이 들어가 있으나 '만난 적도 있는 것 같다'는 취지의 애매한 진술이 있었다. 당시 윤중천에게 확인 결과 그런 진술을 한 적이 없었다는 답을 들었다"고 했다.

김영희 전 조사단원은 "조사단은 윤중천 별장에서 윤 총장이 수차례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을 받은 적 없다. 면담보고서에는 명백하게 윤 총장이 왔다는 취지가 아니고 별장에 많은 사람이 들락날락했는데, 그중에 '온 적이 있는 것도 같다'고 표현돼 있다"고 했다. 이날 <한겨레>는 윤 총장의 접대 여부가 아니라, 관련 진술이 나왔는데도 검찰이 왜 제대로 된 조사 없이 사건을 마무리했는지가 핵심이라며 한 차례 더 보도했다.

윤 총장은 이날 <한겨레> 기자 등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소했다. 구속 중인 윤중천 씨도 12일 변호인을 통해 "윤 총장이 별장에 온 적이 없고 윤 총장을 만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정치권은 예사롭지 않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을 수사 중인 검찰을 흔들려는 공작이라며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이창수 대변인은 "윤 총장 의혹 보도는 조국 전 민정수석도 '사실이 아닐 것으로 판단'이라고 밝힐 정도로 허위보도"라고 논평했다.

반면 청와대와 민주당은 뚜렷한 반응 없이 '거리두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가 부담스러운 대목 중 하나는 이른바 '윤석열 찍어내기' 프레임이라고 할 수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은 지난 11일 윤 총장 임명 당시 민정수석실 차원에서 해당 의혹을 점검했으나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도 1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 장관과 윤 총장 모두 대통령이 임명했는데 우리가 상처를 내서 좋을 게 뭐가 있나"라면서 "청와대가 법무부와 검찰 사이에 끼어들 이유가 없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