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조례 용어 변경 계기
"도·16개 시군 변화 이끌 것"

정의당이 '근로'에서 '노동'으로 창원시 조례 용어 변경을 주도한 데 이어 경남 전체로 확대를 추진한다.

최영희 창원시의원을 비롯해 17명이 공동발의한 '근로 관련 용어 변경을 위한 조례 일괄개정 조례안'은 지난달 26일 창원시의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올해 3월 서울시, 6월 광주시와 부산시에서 노동으로 조례 용어를 바꿨고,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에서는 창원시가 처음이다.

정의당 경남도당 의원단은 2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 16개 시·군 차원으로 확대돼 '노동'의 올바른 명명을 통해 노동존중 경남의 완성을 위해 경남이 앞장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견에는 도내 정의당 소속 이영실 도의원, 노창섭·최영희 창원시의원, 김용운 거제시의원이 참석했다. 이 의원과 김 의원은 각각 도의회, 거제시의회에서 개정 조례안 발의를 준비하고 있다. 이들은 '근로'가 들어간 조례가 경남도는 40개, 거제시는 23개라고 파악했다.

▲ 정의당 경남도당 의원단이 2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표세호 기자
▲ 정의당 경남도당 의원단이 2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표세호 기자

노창섭 도당 위원장은 "민주당 도기 방문 타진을 하고 있는데 정의당 의원이 없는 16개 시·군에 조례 개정이 확산할 수 있게 협조를 구할 것"이라며 "서울시도 정의당이 발의했지만 민주당과 협의했고, 부산시는 민주당이 발의했다. 창원시도 민주당과 협의해서 추진했다"고 말했다.

정의당 의원단은 '근로'에서 '노동'으로 조례 용어를 바꾸는 데 대해 노동에 대한 사회인식 개선에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정의당 의원단은 이날 회견에서 "'근로'는 일제강점기 당시 '근로정신대', '근로보국대' 등 식민지배 논리를 위한 용어로 빈번히 사용됐으며, 한반도 좌우 이데올로기 대립과 노동운동에 대한 기득권의 경각심이 고조되면서 '노동절' 대신 '근로자의 날'을 제정하는 등 억압의 수단으로 '노동' 대신 '근로'를 취해 사용하게 했다"고 지적했다.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부서 명칭에 '노동'이 확산되고 있으며, 경남도는 올해 1월 직제개편을 하면서 노동정책과를 신설했다.

정의당 의원단은 "창원시 조례안 가결을 계기로 노동과 노동자가 생산 및 사회발전의 주인·주체이며 원동력이라는 뜻이 자리매김해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의 밑거름이 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