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울·국토부 관계자 설명회

김해신공항 적정성 재검증에 나선 국무총리실이 최대한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총리실은 21일 오후 서울정부청사에서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를 비롯한 경남·부산·울산 신공항 관련 책임자들과 국토교통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차영환 국무조정실 2차장 주재로 사전설명회를 열어 이 같은 뜻을 전달했다.

총리실은 또 4개 분과 20일 내외로 전문적인 검증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를 투명하게 운영하겠다는 원칙도 밝혔으며 세부 검증 방법은 이 검증위에서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검증대상은 부울경 지자체가 자체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이의를 제기했던 안전, 소음, 활주로, 수요, 환경, 법제도 위반 등이다. 한 참석자는 "총리실은 큰 틀에서 검증 방식은 협의가 불가하며 세부적 부분만 이견 조율이 가능하다는 방침도 전했다"며 "경·부·울 신공항 추진단은 추후 각 자치단체장 등과 설명회 내용을 공유하고 회의를 거쳐 관련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 주요 관심사인 검증 일정과 검증 완료 시점 등에 대해서도 총리실은 뚜렷한 계획을 밝히지 않았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경·부·울 단체장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 6월 회동을 통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국무총리실에서 논의하고 그 검토 결과를 따른다"고 합의했다. .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에 지난달 대정부질문에서 "필요하면 국외 전문가를 불러 공정하고 과학적으로 김해신공항 확장안 결정이 옳은지, 경·부·울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의 주장이 맞는지, 국토부 입장이 옳은지 검증하겠다"며 "갈등이 이미 표면화됐기에 수습을 위해 불가피하게 국무총리실이 조정한다는 것이지, 그 다음 목표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