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 안전 보장을"강조

환경단체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방사능 오염수 문제를 이유로 내년 도쿄올림픽을 연기하거나 아예 개최지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19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탈핵경남행동은 올림픽에 참가할 선수들의 안전을 완벽하게 담보하지 못하면 2020년 도쿄올림픽을 개최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또 아베 정권에 방사능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출하는 계획을 철회하고 우리나라와 중국 등과 오염방지 방안을 모색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 아베 정권에 핵발전을 멈추고 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정책 대전환'에 참여하라고 제안했다.

이날 박종권 탈핵경남행동 공동대표는 "방사능 때문에 선수들이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그런데도 올림픽을 개최하겠다는 아베 정권은 비도덕적"이라고 말했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은 "방사능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음에도 도쿄에서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도 문제지만, 후쿠시마에서 생산한 각종 음식재료를 선수들에게 제공하겠다는 것은 더 큰 문제"라고 했다.

▲ 탈핵경남시민행동이 19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바다 방류 계획 철회와 2020년 도쿄올림픽 연기·개최지 변경을 촉구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 탈핵경남시민행동이 19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바다 방류 계획 철회와 2020년 도쿄올림픽 연기·개최지 변경을 촉구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김준강 경남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미국 녹색당 당원도 일본에 도쿄올림픽을 취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CBS가 최근 '리얼미터'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전국 19세 이상 성인 502명 가운데 68.9%가 도쿄올림픽을 거부해야 한다고 답했다.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묻자 '선수 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답이었다. 특히 경남·부산·울산에서는 보이콧 찬성 의견이 71.7%로 더 높았다. '보이콧은 과도한 대응'이라는 반대 응답은 전체 21.6%였다.

탈핵경남행동은 "올림픽은 신체의 균형과 건강의 유지라는 목적이 있다. 방사능에 오염된 땅에서 음식물을 섭취하고 운동 경기를 한다는 것은 올림픽에 들어맞지 않는다"며 "강제 징용 피해자에 대해 사과는커녕 무역 보복을 하는 아베 정권을 규탄한다. 불매운동과 올림픽 보이콧, 방사능 바다 방출 등에 대한 아베 규탄행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이날 외교부는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불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답변 △후쿠시마 원전 처리 계획 등을 요청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니시나가 도모후미 공사는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해서 한국과 국제사회에 성실하고 투명하게 설명할 것"이라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