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란 활약 하늘을 나는 수레
복원추진위원회 첫 회의 열려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에서 선을 보인 것으로 알려진 '비차(飛車)'를 복원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진주시는 '비차복원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19일 오후 진주시청 상황실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비차'는 김동민 작가가 고증과 상상력을 더해 쓴 소설로 많이 알려졌다.

비차복원추진위는 국방과학연구소 본부장을 지낸 조태환 경상대 석좌교수, 한국항공철도조사위원회 위원장으로 재직하며 '신기전' 복원 경험이 있는 채연석 박사, 국방과학연구소 비행제어실장을 지낸 김병수 경상대 교수, KBS팀과 비거 제작 경험이 있는 윤광준 건국대 교수, 김동민 작가, 실제 비차를 제작한 경험이 있는 비차연구가 고원태·이봉섭 씨 등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진주시 관계자는 "비차의 비행원리, 실제 비행 가능성 등 비행역학·항공역학·구조역학 분야 전문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비차를 직접 제작해본 경험, 그동안 비차를 연구한 내용 등을 주제로 발표하고 이를 통해 비차의 형상을 디자인화하는 형상설계 등을 작성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비차 복원을 통해 역사문화도시 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고, 복원된 비차를 활용해 비차 캐릭터 제작, 비차 공원 조성, 비차 날리기 대회, 비차 뮤지컬 제작 등 다양한 관광 상품으로 개발해 앞으로 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비차는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의 화약군관이었던 '정평구'에 의해 만들어졌다.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이 포위되었을 때 비차를 제작해 30리를 날아 성주를 피난시켰다는 등의 기록이 남아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