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국회 모두 승격에 공감"
자치경찰제 선정준비 등 당부

김경수 도지사가 일본 수출규제 상황에서 동남권 소재부품 연구·개발체계 혁신을 위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재료연구원 승격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12일 도청에서 열린 월간전략회의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 산업통상자원부, 청와대 정책실장,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장과 간사를 접촉했는데 정부와 국회 모두 재료연구원 승격에 공감하고 있다"며 "서울본부와 관련부서가 적극적으로 협조체계를 구축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해 제조업, 산업생태계를 근본적으로 재편, 업그레이드하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정부 지원뿐만 아니라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에 협업할 수 있는 상생구조가 중요하다고 했다.

김 지사는 모두발언에서 "국제적으로 협업과 분업이 강화될수록 위험도 함께 커져 어떤 나라와 어떤 상황에 처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도내 제조업 중 42%가 소재부품기업인데 위기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R&D 인력 부족을 해결하려면 동남권, 나아가 대구·경북권을 포괄해 수도권으로 인재 유출을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 지사는 "'교육이 경남의 미래, 동남권의 미래'라는 관점에서 교육청과 통합교육행정체계 구축 가속화, 대학과 연구기관이 산업계와 R&D혁신체계 구축에 속도를 내달라"고 했다.

10월 시범사업지가 확정되는 '자치경찰제' 준비에도 전력을 기울여달라고 했다. 김 지사는 "시범사업 단계에서부터 경남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며 "조기에 자치경찰제가 정착되면 지방정부가 명실 공히 제대로 된 지방자치 체계를 갖추게 된다. 교육자치, 경찰자치, 행정이 함께 이뤄져야 말 그대로 지방자치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또 김 지사는 최근 도청 직원 사망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하며, 직장 내 괴롭힘을 근절하고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자고 했다.

이날 월간전략회의에서는 '사회혁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공조달 혁신방안'에 대한 토론도 진행됐다. 앞서 도는 지난 8일 공공조달 혁신을 주제로 '경남을 디자인하다' 첫 번째 사회혁신 연속토론회를 열었다.

김 지사는 마무리 발언에서 "조달청이 조달 과정에서 사회적 가치가 반영될 수 있는 여러 기준을 수차례 발표했고, 혁신지향 공공조달방안 정부합동 설명회도 했다"며 "법과 제도 개선 전이라도 도 차원에서 먼저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게끔 해 달라"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