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추모제 참석, 비핵평화공원 조성사업 강조

'2019 합천비핵·평화대회'가 5일과 6일 합천원폭피해자복지관에서 열렸다.

합천평화의집 주관으로 열린 이번 대회는 올해로 8회째를 맞았다. 이번 대회에서는 △비핵·평화 영화상영 △비핵·평화이야기 한마당 국제토론회 △비핵·평화 난장 사진전 △제74주기 원폭희생자 추모제가 열렸다.

6일 한국원폭피해자협회 주최로 열린 '제74주기 한국인 원폭 피해 영령을 위한 추모제'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박성호 경남도 행정부지사·문준희 합천군수·강석진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가 참석했다.

추도식을 한 이래 국무총리 명의 조화가 설치되고 국무위원(장관)이 참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규열 한국원폭피해자협회 대표·이치바 준코 한국원폭피해자를 돕는 시민모임 회장·문규현 세계평화공원 추진위원장도 참석했다. 이날 추모제는 500여 명의 추모객이 참여해 역대 가장 많은 사람이 모였다.

박 장관은 추도사에서 "2017년 5월 '한국인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을 위한 특별법'이 시행돼 원폭 피해자 실태조사와 추모사업 등 체계적인 지원사업이 가능해졌다"며 "지금까지 정부정책이 원폭 피해자 1세대에 초점을 맞춰왔다면, 이제는 피해자 후손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도 실태를 파악하겠다"고 밝혔다.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원폭 1세 피해자들과 만나고 있다. /합천군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원폭 1세 피해자들과 만나고 있다. /합천군

박 장관은 추도식에 앞서 원폭 1세 피해자들과 만남에서 비핵평화공원 조성과 원폭 2·3세 피해자 지원을 위한 '원폭피해자특별법' 개정 의견을 청취했다.

이에 박 장관은 "내년도 예산안에 타당성 조사를 위한 1억 원이 반영돼 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부터라도 피해자들을 추념하기 위한 공원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일본 정부를 대상으로 한국인 원폭피해자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일본 시민단체의 목소리도 전달됐다. 이치바 준코 회장은 "일본 정부는 54년 동안 한일협정으로 한국인 원폭피해자 배상문제가 완전히 해결됐다고 주장해왔지만, 단 한 번도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사죄한 적이 없다"며 "아베 총리는 74년 전 오늘 원폭이 투하된 히로시마 땅 위에 서면서 한국인 희생자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한국인 희생자들을 역사에서 지우려 하는 것 같다. 일본 시민모임에서 일본 정부의 그런 행위를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계속해 일본 정부에 사죄와 배상을 촉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합천비핵·평화대회는 1945년 8월 6일 히로시마와 9일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에 희생당한 한국인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행사로서 매년 합천에서 열리고 있다. 원폭 투하 당시 한국인 피해자 5만 명 중 70%가 합천 출신으로, 현재 전국에 2200여 명이 생존해 있다. 그중 360여 명이 합천군에 거주하고 있어 '한국의 히로시마'로 불린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