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5∼9일) 국내증시는 일본 정부의 한국 '백색 국가'(화이트 리스트) 배제에 따른 영향과 우리 정부의 대응 등에 주목할 전망이다.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담은 일본 정부의 개정 수출무역관리령은 오는 28일 시행 예정인 만큼 그 영향이 당장 나타나지는 않는다. 다만 일본의 도발이 확대될 수 있다는 불확실성과 이에 따른 투자자들의 불안감 등이 단기적으로 증시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에 상응하는 조치를 단호하게 취할 것"이라고 말한 만큼 우리 정부가 어떤 대응책을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미중 무역갈등도 관심 대상이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 7월 30∼31일 중국 상하이에서 협상을 벌였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일(현지시각) "다음 달부터 3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중국을 압박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관련 인사들의 발언도 이목을 끌 것으로 보인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와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는 각각 6일과 7일 연설이 예정돼 있다. 앞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 인하를 결정한 뒤 "장기적인 연쇄 금리 인하의 시작이 아니다"라며 시장 기대에 못 미치는 발언을 내놨다.

증권사들이 지난 2일 낸 주간 전망 보고서에서 제시한 이번 주 코스피 예상 등락 범위는 NH투자증권 1980∼2070, 하나금융투자 1980∼2030, 케이프투자증권 1980∼2030 등이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