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회의적 반응 "목표·역할 불분명해"

양산시가 내달 2일 예정된 정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신청을 앞두고 '북부지구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을 마련했지만 어두운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시는 북부지구 도시재생활성화 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지난 12일 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진행했다. 이날 시와 용역업체는 원도심지역인 북부동 416-3번지 일원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30만㎡, 도시재생뉴딜사업구역 21만 7013㎡를 대상으로 하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양산, 원도심의 혁신을 양산(量産)하다'는 주제를 담은 종합구상안은 이곳을 상생혁신 활성화·역사문화혁신 활성화 구역으로 나누고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또한, 인근 삼일로 상권활성화 사업과도 연계할 계획이다. '상생혁신'은 향토기업·지역사회·소상공인·여성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거점기관으로 기술혁신플랫폼과 생활혁신플랫폼을 조성한다. 청년창업지원사업을 위해 시장활성화센터와 상생협력상가를 마련할 계획이다. '역사문화혁신'은 근대건축물과 양산읍성 등 문화·역사적 자원을 복원해 공간을 확보하고, 명소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 같은 사업을 뒷받침할 '공동체 활성화'는 주민역량 강화를 통해 도시재생사업 운영·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하지만, 발표에 이은 전문가 토론에서 부정적인 지적이 쏟아졌다.

류태창 교수(우송대 보건복지대학원)는 "현재 계획은 같은 사업구역 내 남부시장과 북부시장이 제로섬 경쟁을 펼칠 우려가 있다"며 "두 전통시장이 상생할 수 있거나 아예 다른 새로운 기능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계획에서 분명한 목표를 찾아볼 수 없고 구역 간 연계성도 고려하지 않은 것 같다"며 "거점시설 역할과 기능도 모호해 설득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유진상 교수(창원대 건축학과) 역시 "단지 우리 동네가 낡고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만으로 정부 사업에 신청한 다른 지역과 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며 "지역 자원만 나열했을 뿐 실제 목표인구나 계층 등에 대한 수요 파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원도심지역뿐만 아니라 주변 여건 분석이 없어 계획에서 내세우는 지역자원이 왜 중요한가에 대한 설득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지적에 따라 시와 용역업체는 공청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사업을 신청하겠다는 방침이지만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미 수차례 정부 공모에서 탈락했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불안이 커지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