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환경련, 지자체 규제 요구
세척 등 사회적기업 연계 제안

환경단체가 '일회용품 없는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시민에게 제안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4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경남도와 18개 시·군에 장례식장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금지하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다회용 식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사회적기업을 육성하자고 제안했다.

환경단체에 따르면 장례식장 1곳에서 연간 밥·국그릇 72만 개, 접시류 144만 개를 사용하고 있다. 전국적으로는 연간 일회용품 2억 1600만 개가 버려지고 있다. 장례식장에서 버려지는 일회용품은 우리나라 합성수지 접시 사용량의 20% 정도로 추산된다.

경남환경련은 장례식장 일회용품 안 쓰기 운동을 제안하며, 시민과 행정이 함께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재활용촉진법은 세척·조리시설을 갖춘 장례식장만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이는 반대로 세척·조리시설을 갖추지 않으면 일회용품을 사용하도록 부추기는 것"이라며 "장례식장에서 사용한 일회용품은 대부분 분리 배출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창원시립상복공원 장례식장은 다회용품으로 음식을 제공해 전국적인 모범이 되고 있다. 상복공원에 문의해보니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발생한 민원도 없다고 한다"며 "특히 공설 장례식장은 모범을 보여야 한다. 이것은 의지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장례식장은 도내에 공설 5곳을 비롯해 모두 118곳(전국 1115곳)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