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정책평가 지역토론회 개최
창원·진주시민 설문조사 결과
KTX·SRT 통합운영 등 촉구

고속철도 KTX와 SRT 분리 운영이 경남(창원·진주) 지역민 철도 이용 권익과 편익을 심각하게 침해한다는 사실이 여론조사 결과로 나타났다.

정부 철도정책 평가 및 KTX·SRT 통합을 위한 과제 지역토론회가 27일 오후 4시 창원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철도공공성시민모임·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경남도민일보 공동 주최,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 주관, 창원시의회 후원으로 열렸다.

윤순철 경제정의실천연합 사무총장은 '고속철도 통합에 관한 창원·진주지역 주민의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 조사는 창원·진주지역 시민 519명(창원 391·진주 128)을 대상으로 했다.

▲ 철도공공성시민모임,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남도민일보가 주최하고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가 주관한 2019 철도의 날, 철도공공성시민모임 지역토론회 '정부의 철도정책 평가 및 KTX·SRT 통합을 위한 과제'가 27일 오후 창원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철도공공성시민모임,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남도민일보가 주최하고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가 주관한 2019 철도의 날, 철도공공성시민모임 지역토론회 '정부의 철도정책 평가 및 KTX·SRT 통합을 위한 과제'가 27일 오후 창원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조사 결과, 응답자 두 명 중 한 명(50.1%)은 국토교통부가 경전선에 SRT를 운행하지 않고, SRT 이용자에게는 10% 운임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는 점을 '지역 차별'이라고 짚었다. 응답자 절반(52.5%)가량이 정해진 시간에 출발·도착하려고 고속철도를 이용하지만, 요금이 비싸고(31.7%), 운행 횟수가 적다(20.8%)는 사실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 이에 KTX와 SRT를 통합 운영해야 한다는 견해가 59.6%로 나타났다. 통합 시기를 두고는 현 정부 임기 내(48.2%), 내년 4월 국회의원 선거 이전(33%), 국회의원 선거 이후(13.7%) 순으로 답했다.

통합 운영에 따른 기대효과로 서울 강남이나 경기 동남부 지역으로 한 번에 갈 수 있는 점(29.5%)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고속철도 운행 횟수 증가로 좌석 구매 용이(21.6%), 요금 인하(21.5%), 효율성 증대(13.5%), 안전 확보(3.3%)를 예상했다.

윤 사무총장은 "고속철도 통합 운영은 철도 경쟁력과 공공성을 강화하고 철도 재정에 대한 국민 부담을 경감하는 길"이라며 "창원·진주지역 시민들이 편리하고 저렴하게 교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지역차별을 해소하는 길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도와 창원시·진주시 등 경전선이 지나는 지방자치단체들이 고속철도 통합에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강성규 전국철도노동조합 부산지방본부장도 "SRT로 수서에서 창원·여수·포항으로 가는 연간 88만 명 국민이 SRT에서 KTX로 갈아타는 불편을 겪고 있다"며 "고속철도가 통합돼 수서발 KTX가 운영될 때에는 이들 지역으로 직통 운행이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연간 53억 5000만 원 시간 절감 편익이 발생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고속철도를 통합해 열차 운용 효율을 높이면 SRT만 아니라 모든 고속철도 열차 운임을 10% 할인할 수 있다"며 "분리 운영 비효율 제거는 시민편익으로 이어지고 이는 철도 공공성을 더욱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