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뭐 그래! = 말썽꾸러기 석기는 학교에서 자신을 놀리는 친구와 다툼을 벌입니다. 결국 선생님은 엄마를 학교로 불렀고, 엄마는 석기가 또 사고를 치면 학교에 보내지 않겠다고 선생님과 약속합니다. 석기는 친구가 먼저 놀려서 그런건데, 엄마 마음대로 약속한 게 억울하기만 합니다. 문정옥 글·신민재 그림, 다림 펴냄, 112쪽, 1만 원.

◇너도나도 디지털 시민 = 디지털 시민학교 시리즈 1권. 디지털 시민의 정의에서 시작해 포털 사이트, SNS, 커뮤니티, 인터넷 방송, 온라인 게임, 가짜뉴스, 잊힐 권리, 4차 산업혁명, 네티켓 등 디지털 시민이라면 알아야 할 정보를 담고 있어요. 벤 허브드 글·디에고 바이스베르그 그림, 라임 펴냄, 32쪽, 1만 원.

◇나를 쫓는 천 개의 눈 =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재밌는 동화로 풀어냅니다. CCTV나 드론, 휴대전화 카메라 같은 영상기기가 사생활을 침해하는 감시사회를 만드는 물건인지, 범죄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유용한 도구인지 이야기합니다. 서석영 글·주성희 그림, 내일을 여는 책 펴냄, 131쪽, 1만 1000원.

◇선생님, 미디어가 뭐예요?-왜 언론의 자유가 필요한가요? = 뉴스도 틀릴 수 있나요? 신문 1면 기사나 방송 뉴스의 순서는 누가 정하나요? 우리나라에서는 신문을 언제, 누가, 왜 만들었나요? 가짜 뉴스에 속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광고를 다 믿어도 되나요? 손석춘 글·김규정 그림, 철수와 영희 펴냄, 152쪽, 1만 2000원.

◇끼리끼리 코끼리 = 코끼리 끼리끼리 모여라! 넓고 넓은 초원에 코끼리들이 하나둘 모여듭니다. 코가 짧아도, 키가 작아도, 상아가 하나라도, 색깔이 달라도, 마음만 있어도 모두모두 코끼리예요. 모두 다 다른 코끼리들이지만 다 함께 어울려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며 신나게 놉니다. 허아성 그림책, 길벗어린이 펴냄, 40쪽, 1만 3000원.

◇여우와 병아리-화장실 좀 써도 돼? = 가끔은 티격태격해도 언제나 친구인 두 주인공 이야기 '여우와 병아리' 시리즈 첫 번째 책. 발랄한 병아리와 점잖고 인내심 강한 여우. 이 둘은 친구지만 어디 하나 닮은 구석이 없습니다. 세르지오 루치에르 지음, 미디어 창비 펴냄, 56쪽, 1만 3000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