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가 날로 고령화하는 지역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이에 알맞은 정책 개발과 복지 제도 마련 역할을 할 자문단을 꾸려 운영한다.

창원시 고령친화 정책자문단 위원 위촉식과 1차 회의가 25일 오후 3시 30분 시청 제3회의실에서 열렸다.
자문단은 고령 인구 급증과 관련 복지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중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창원형 고령친화도시 조성 연구' 추진 방향과 가이드라인 등을 제시한다.

자문단은 연구 정책 자료 객관성과 실효성을 확보하고자 시민대표 8명과 복지 시설 종사자, 학계, 의료, 시민단체 등 전문가 7명 등 총 15명으로 구성됐다.

날로 고령화하는 지역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이에 알맞은 정책 개발과 복지 제도를 마련하고자 발족한 창원시 고령친화 정책자문단. /창원시
날로 고령화하는 지역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이에 알맞은 정책 개발과 복지 제도를 마련하고자 발족한 창원시 고령친화 정책자문단. /창원시

 

자문단은 구체적으로 창원시정연구원이 연구 중인 '창원형 고령친화도시 조성' 가이드라인, 친화도 모니터링 관련 정책 자문과 추진 과정상 문제점 의견 제시, 세부 실행계획 수립에 따른 전략과제 검토, 사후 평가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창원시는 이 같은 자문단 활동 결과를 토대로 세계보건기구(WHO) 인증 '고령친화도시'에 가입에 도전한다는 방침이다.

자문단은 이에 이날 1차 회의에서 이영 창원시정구원 연구위원으로부터 창원시 고령화 현황과 고령친화도시 정의, 세계보건기구(WHO) 8대 가이드라인 영역 연구 주요 내용과 앞으로 일정 등을 들었다.

창원시는 올 연말 최종 연구 성과물인 '창원형 고령친화도시 조성 세부 실행계획'이 나오면 내년 상반기 WHO에 가입 신청과 인증을 받는다는 구상이다.

이후 고령친화도시 선포식과 함께 조례 제정, 추진위원회 구성 등을 해나갈 계획이다.

허만영 제1부시장은 "창원시정연구원 연구 내용에 자문단이 지닌 전문적 식견과 시민 역량을 더해 꼭 내년 중 WHO 인증 고령친화도시 가입을 이끌겠다"며 "이 과정 속에 앞으로 창원시 거주 모든 고령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 활기차게 평생을 살 수 있도록 제도 정비와 개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