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연기·갈등 재연 우려
여야 TK 의원 부정적 반응
녹색당도 예산 낭비 지적

20일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경남·부산·울산 광역단체장들과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 재검토 합의' 후폭풍이 거세다.

경남 등 영남권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10년이 넘는 오랜 갈등 끝에 매듭지어진 문제를 손바닥 뒤집듯 뒤집어 혼란을 부추긴다"는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경·부·울 단체장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 20일 서울 국토부 사무소에서 만나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국무총리실에서 논의하고 그 검토 결과를 따른다"고 뜻을 모았다.

이주영(한국당·창원 마산합포) 국회부의장은 전화통화에서 "하루라도 빨리 동남권 신공항이 만들어져 제대로 기능하길 바라는 도민 기대를 저버리는 망동"이라며 "총리실에서 재검토한다고 결론이 바뀌지도 않을 텐데 또 시간만 낭비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단체장들이 총선용 정략적 이슈화로 국정을 농단하고 시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도내 한국당 의원도 "김경수 도지사가 경남 경제를 죽이고 있다"며 "김해신공항이 조속히 들어서야 물류·수송이 활성화되고 국내외 첨단기업이 경남·부산에 몰려들 수 있는데 재검토해서 언제 또 가덕도에 공항을 짓겠나. 김해신공항보다 최소 5년 이상은 허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2016년 6월 박근혜 정부 당시 확정된 김해신공항안을 수용했던 대구·경북지역 한국당 의원들 반발은 더욱 거세다.

이들 21명 의원은 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 명의로 21일 성명을 내 "영남권 신공항 문제는 관련 5개 지자체가 합의를 통해 조사 결과를 수용하기로 하고, 이에 따라 국제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는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조사단이 1년여에 걸친 용역 끝에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 내린 것"이라며 "이런 국가적 의사결정을 여당 소속 3개 단체장과 여당 소속 국토부 장관의 합의만으로 뒤집어도 되는 것인가. 김해공항 확장이 늦어질수록 국론은 분열되고 영남권 주민들의 피해는 커지며 국가적 손실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또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공신력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10여 차례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혔음에도, 총리실에서 무슨 근거로 재검증을 하겠다는 것인가"라며 "총리실이 국가 전체가 아닌 특정지역만의 선거를 위해 새로운 '적폐'를 시도한다면, 대구·경북 정치권은 물론 500만 시도민이 총궐기해 대정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경북 여권 의원들 또한 예외가 아니다. 김부겸(민주당) 의원은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영남권 5개 지자체와 정부가 동의해 결정된 사안을 깨서 가덕도 신공항으로 간다는 논리는 성립될 수도 없고, 그렇게 되면 엄청난 갈등, 씻을 수 없는 갈등이 남는다"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사업이 이런 식으로 표류하게 되면 앞으로 어떻게 믿고 하겠느냐. 총리실이 조정하더라도 기존 5개 지자체 입장을 먼저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녹색당도 21일 논평을 내 "민주당이 제주2공항, 울릉도공항, 흑산도공항, 새만금신공항에 이어 동남권 신공항을 들고나온 이유는 명백하다. 토건사업에 의존해 내년 총선을 치르겠다는 어리석은 계산을 하는 것"이라며 "토건정치, 부동산정치는 정책적으로 예산 낭비와 환경 파괴를 가져오고 정치적으로도 실패로 귀결될 것"이라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