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울 단체장-김현미 국토부 장관 회동에서 합의
검토 시기·방법 총리실 주재로 함께 논의해 결정

경남·부산·울산 세 지방자치단체와 국토교통부가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고 그 검토 결과를 따르기로 합의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경·부·울 단체장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토부 사무소에서 회동을 하고 이 같은 합의를 도출했다. 경·부·울과 국토부는 또 총리실 차원의 검토 시기와 방법 등 세부 사항은 총리실 주재로 함께 논의해 결정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양측의 회동은 경·부·울 측이 자체 검증단을 통해 김해신공항 안을 공개적으로 거부하고 국토부가 이를 또 정면 반박한 이후 처음으로 각 대표자가 한자리에 모인 것이었다.

김경수 지사는 이 자리에서 "어쨌든 동남권 3개 지자체의 문제제기에 대해 국토부가 전향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해준 데 감사를 드린다"며 "동남권 신공항 문제는 그동안 6번 용역을 했는데 부적절하거나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있었고 단 한번 가능하다는 결정이 나와 추진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런저런 문제제기가 당연할 수밖에 없다. 이전 정부에서 결정된 문제를 최종적으로 총리실에서 검토하고 이 논란에 종지부를 찍는 것이 더는 국력을 소모하지 않고 국책사업이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길이 아닐까 싶다"고 밝혔다.

(오른쪽부터)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김현미 국토부 장관, 송철호 울산시장이 20일 국토부 서울 용산 사무실에서 동남권 신공항 입지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경남도
(오른쪽부터)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김현미 국토부 장관, 송철호 울산시장이 20일 국토부 서울 용산 사무실에서 동남권 신공항 입지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경남도

오거돈 부산시장도 "동남권 관문공항을 만드는 문제가 쉬운 것일 수 없고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한 부분에 상당히 아쉽게 생각한다"며 "그러나 이는 무엇보다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다. 국민 소망이 있는 만큼 빠른 시간 안에 결론을 내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송철호 울산시장 역시 "울산 시민도 제대로 된 동남권 신공항이 건설되기를 바란다"며 "제대로 된 논의가 이루어지고 바른 정책이 세워지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저도 동남권 상생 차원에서 함께하겠다. 울산시민 이익에도 걸맞고 동남권, 나아가 전 국가적으로도 제대로 된 공항이 건설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에 "국토부는 그동안 김해신공항과 관련해 기본계획안을 냈고 이에 대해 경·부·울 지역에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주었다"며 "충분히 살펴보고 합리적인 의견을 반영하겠다. 총리실에서 논의를 하면 국토부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조속한 시일 내에 합리적인 결론이 내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