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가릴 것 없이 입법 활동
내년 총선 앞두고 성과 다지기
현역 프리미엄 적극 활용 나서

국회가 두 달 넘게 장기 공전되면서 두드러진 현상 중 하나는 여야를 막론한 국회의원들의 '지역구 챙기기'다.

경남 역시 예외가 아닌데 그중 가장 뜨겁고 흥미로워 보이는 지역은 창원 마산합포다. 도내 최다선(5선)인 이주영(자유한국당) 국회부의장을 4번 연속 선택한 선거구지만 최근 변수가 생겼다. 마산 출신으로 2016년 총선 때 당시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김성태(한국당) 의원이 내년 총선에서 이 지역 도전 의지를 공공연히 내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김 의원이 뛰어든 현안은 마산합포구 자산동우체국 폐국 문제였다. 김 의원은 현장 방문과 주민 공청회, 우정사업법 개정안 발의 등 여러 수단을 동원해 비록 차선이지만 자산우편취급국 신설을 이끌어냈다.

김 의원은 17일 "우정사업본부의 경영 효율화 노력은 존중하지만 고령 인구와 지리적 여건이 각기 다른 지역주민들을 고려해야 한다. 우편·금융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려는 공익적 노력 또한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공교롭게도 이주영 부의장이 최근 집중한 문제 또한 지역 핵심 현안들이었다. 이 부의장은 지난 13일 국회에서 '마산로봇랜드 개장에 따른 로봇산업의 미래성장 동력 육성·발전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 데 이어 같은 날 3·15의거 진상규명과 관련자 명예회복을 위한 '3·15의거 관련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 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부의장은 이날 세미나에서 "개장을 앞둔 마산로봇랜드를 비롯한 로봇산업의 확장은 지역산업 발전과 새로운 시장 및 활로 개척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내년 총선 출마 여부는 불확실하나 제윤경(더불어민주당·비례) 의원이 지역위원장으로서 분주히 뛰고 있는 사천·남해·하동도 시선이 쏠리는 선거구다. 제 의원은 사천지역 도서지원에 적극 나서 지난 14일 국회도서관의 삼천포도서관 도서 기증식을 이끈 데 이어 15일에는 하동군 종합사회복지관에서 '노인돌봄종사자의 인권과 돌봄'이라는 주제로 제3기 정치학교 첫 강의를 열었다.

박완수(한국당·창원 의창) 의원은 창원 북면 주민 학습권 침해 해결에 주력하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 12일 이 지역 학부모 간담회 등을 통해 "경남도교육청은 북면1고 재신청, 사립고교 신설, 인접 타고교 확장이전 등 가능한 모든 대안을 검토해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옛 창원지역의 여영국(정의당·창원 성산) 의원은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심의 결과 창원이 선정됐다"고 전하면서 "창원이 연구소 기업, 첨단기술 기업의 국세·지방세 등 각종 세금 및 부담금 감면과 기계산업 혁신으로 다시 부흥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여 의원처럼 나란히 보궐선거로 20대 국회의원이 된 김정호(민주당·김해 을) 의원과 정점식(한국당·통영·고성) 의원은 각각 김해특례시 지정과 문화재청의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사업' 통영 선정을 위해 애썼다.

김정호 의원은 지방자치법 개정안 공동발의 등을 통해 비수도권 50만 이상 대도시의 특례시 지정이 가능토록 했고, 정점식 의원은 정재숙 문화재청장을 만나 "근대 문화재가 밀집해 있는 통영이야말로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사업에 가장 적합한 곳"이라고 설득했다.

그 밖에 강석진(한국당·산청·함양·거창·합천) 의원은 한국전쟁 당시 무고하게 희생된 거창사건 및 산청·함양사건 관련자와 유족에 대한 피해배상 법안 추진에 앞장섰고, 김재경(한국당·진주 을) 의원과 엄용수(한국당·밀양·의령·함안·창녕) 의원은 각각 진주 항공우주산업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과 밀양시 외산지구, 창녕군 환곡지구 등의 농식품부 배수개선사업 선정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