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째 뽑히며 성벽 일부 파손
밑동 텅 비어 무게 못 견딘 듯

사적 제118호인 진주성 내 가장 오래된 수령 600년 느티나무가 갑자기 쓰러졌다.

19일 진주성관리사업소 등에 따르면 18일 정오께 진주성 내 호국사 앞에 서 있던 이 고목이 뿌리째 뽑히면서 서문 쪽으로 넘어져 서문 계단과 매표소 쪽을 덮쳤다. 사고 당시 관광객이나 행인이 없었고, 매표소에 관리 직원이 있었지만 다친 곳은 없었다.

고목이 쓰러지면서 진주성벽 일부가 파손됐다. 이 나무는 높이 15m·둘레 3.8m로 성내에서 수령이 가장 오래됐다.

▲ 19일 오전 진주성(사적 제118호) 내에서 가장 오래된 수령 600년 된 느티나무를 철거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 19일 오전 진주성(사적 제118호) 내에서 가장 오래된 수령 600년 된 느티나무를 철거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이창봉 진주성관리사업소장은 "쓰러진 고목 밑동은 대부분 텅 빈 상태였는데, 나뭇가지와 나뭇잎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쓰러진 것 같다"며 "나무가 쓰러지면서 일부 성벽도 파손돼 복구 작업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고목은 진주성 안에 있어 노거수 등으로 지정되지 않았다. 한 시민은 "600년이나 된 고목이라면 임진왜란 때도 있었다는 얘기인데 아쉽다"라고 말했다. 진주성관리사업소는 19일 오전부터 느티나무 철거작업을 벌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