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시즌 벌써 15개·통산 241개

프로야구 SK 와이번스의 중심타자 최정(32)은 '마그네틱 정'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최정은 몸에 맞는 공을 많이 기록하는 선수로 유명한데, 마치 몸에 자석이 붙어있는 것 같다는 의미다. 별명에서 유추할 수 있듯 최정의 기록은 독보적이다.

그는 18일 KIA 타이거즈전 이전까지 통산 241개의 몸에 맞는 공을 기록해 프로야구 KBO리그 역대 1위를 달리고 있다. 2위인 NC 박석민(189개)과 큰 차이를 보인다. 최정의 기록은 꾸준하다. 그는 프로 데뷔 후 첫 풀타임 시즌이었던 2007년 11개의 몸에 맞는 공을 기록했다.

2009년부터는 5시즌 연속 몸에 맞는 공 20개 이상을 얻었다. 부상으로 82경기밖에 뛰지 못했던 2014년에도 12개의 몸에 맞는 공을 기록했다. 올 시즌에도 최정의 기록은 계속되고 있다. 그는 올 시즌 몸에 맞는 공 15개를 기록해 2위 SK 한동민, NC 양의지(이상 9개)와 압도적인 차이를 보인다. 현재 추세라면 최정은 올 시즌 30개의 몸에 맞는 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 박종호(은퇴)가 1999년 기록한 KBO리그 한 시즌 역대 최다 몸에 맞는 공(31개) 기록 경신도 가능한 수치다.

사실 몸에 맞는 공 기록은 선수 본인이나 팀에 썩 유쾌한 지표는 아니다. 부상 위험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엄청난 속도로 날아오는 공에 맞을 경우 타박상, 골절상 등 크고 작은 부상이 따라온다. 올 시즌에도 정수빈(두산 베어스·늑골 골절), 민병헌(롯데 자이언츠·손가락 골절) 등 주요 선수들이 몸에 맞는 공으로 크게 다쳐 한동안 경기를 뛰지 못했다. 그렇다고 공을 피하라고 강제하기도 힘들다.

SK 염경엽 감독은 "최정의 타격 자세는 몸이 홈 베이스로 붙는 스타일"이라며 "특유의 타격 폼을 수정하면 균형이 무너질 수 있다.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