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대 8대 총장 선거가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1~2월 직선제로 치를 예정이던 선거가 총장 공석 사태로까지 번진 다음에야 치러지게 됐다. 여전히 구성원 투표비율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교수·직원·학생·조교 등 내부 구성원의 표 반영 비율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교수 표 100% 대비 다른 구성원의 표 비율을 몇 %로 반영할 것인가를 두고 논의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어찌 됐든 결론적으로 직원·학생·조교 4~5명의 표를 합해야 교수 1표가 되는 구조다. 그래서 과연 진정한 의미로 직선제가 맞는지 의문이 생긴다. 상식적으로 직선제라고 하면 평등 선거의 원칙에 따라 구성원이 1인 1표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국립대 총장 선거는 고등교육법이 "내부 구성원간 합의에 따라 결정"하라고 규정하고 있고, 학내 터줏대감인 교수의 막강한 영향력 아래 1인 1표는 꿈도 꿀 수 없게끔 돼 있다. 대학을 운영하고 예산집행을 결정하는 총장의 처지에서도 생각해보자. 학내 구성원 비율에서 가장 크게 차지하는 단체는 당연히 학생회다. 그러나 투표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게 되는 학내 단체는 교수회다.

그동안 숱하게 우리 사회가 투표를 잘해야 정치가 바뀐다고 한 이유는 선출직이 유권자의 표심을 의식한다는 것이었다. 같은 논리로 교수의 표가 가장 크게 반영되면, 아무래도 총장은 상대적으로 학생이나 직원, 조교는 등한시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했다. 투표는 모든 유권자의 의견을 반영할 수 없다는 한계는 있다. 그러나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앞으로 창원대가 총장 선거 투표 반영 비율을 어떻게 내놓게 될지 주목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