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오늘 반미자주대회

시민사회단체들이 북미공동선언 1주년을 맞아 미국 정부에 적대정책을 폐기하고 북미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와 경남진보연합은 12일 경남도청에서 북미공동선언 1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을 열었다. 당시 북미는 △북미관계 정상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미군 유해 발굴 및 송환 등 4가지를 선언했다.

▲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가 12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미공동선언 1주년을 맞아 평화협정을 체결하라고 촉구했다. /박종완 기자

1차 정상회담 이후만 해도 북미 간 국교 수립 등 기대감이 커졌지만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은 결렬됐다. 이후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가 먼저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이고, 북한은 단계적 비핵화와 함께 미국의 제재 해제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경남지역 시민단체들은 "미국은 아무 효력도 없는 적대정책과 대북제재를 버리고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길로 나서야 한다. 나아가 평화협정 체결로 전쟁을 끝내야 한다. 미국은 평화와 통일을 향해 가는 우리 민족의 위대한 전진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13일 오후 7시 창원시 의창구 정우상가 앞에서 '반미자주대회'를 열고, 상남동 분수광장까지 거리행진을 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