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동남권 항공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와 부산시의회 동남권 관문공항 태스크포스(TF)가 4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했다.

도의회 특위와 시의회 TF는 결의문을 통해 "동남권 관문공항은 무엇보다 안전해야 하고 소음 피해를 최소화하고 환경·경제성·확장성을 고려해야 함에도 철저한 검증 없이 지난 정부에서 김해신공항이라는 이름으로 김해공항 확장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이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안'을 철저히 검증한 결과 안전·소음·환경·경제성·확장성 등의 문제점과 함께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은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기대할 수 없다는 검증 결과를 지난 4월 발표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검증단의 검증 결과 발표 이후에도 김해신공항의 계속 추진 입장을 발표하고 기본계획 고시 계획을 3개 시·도에 통보했다"며 "국무총리실은 동남권 관문공항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을 중단하고 김해신공항 적합성 여부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해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조속히 추진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김해신공항 총리실 검증을 위한 논의도 급물살을 타는 듯한 움직임이다.

지난달 28일 김경수 지사와 김정호 국회의원, 그리고 최치국 김해신공항 부울경 검증단 부단장은 여의도에서 국토부 주요 간부들과 면담을 하고 총리실 검증 절차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르면 6월 중에 경부울 시·도지사와 국토부 장관 면담이 있을 것으로도 관측되며, 이후 총리 면담 일정 역시 잡힐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박준호 도의회 동남권 항공대책 특위 위원장은 " '총리실 검증 목록'은 확장성·경제성·소음피해·안전문제·환경파괴 등 자료가 방대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