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날 맞아 논평
미래지향 해양정책 강조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바다의 날'(5월 31일)을 맞아 낸 논평을 통해 "창원 바다 살리기를 위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

시민연대는 "324km 해안선을 가진 해양도시인 창원시는 바다 매립과 개발을 통해 항만·물류·임해 산업단지로 한때 경제성장을 이뤘지만 지속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해양정책은 전무하다"고 밝혔다.

또 "경제유발 효과 28조 4758억 원, 부가가치 22조 1788억 원, 취업 17만 8222명이라는 장밋빛 전망 속에 부산 제2신항의 명칭만 고민할 뿐"이라며 "제2신항 건설로 사라져 버릴 바다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걱정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해양공원과 명동마리나항 인근까지 바다가 매립돼 해류가 바뀌고 항만배출 미세먼지가 증가하고 유류오염 사고횟수가 증가할 텐데 창원의 바다와 시민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민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끊임없는 매립으로 '죽음의 바다'로 변한 마산만을 살리는 일이 얼마나 힘들었는지 우리는 이미 경험했다"며 "더는 바다를 개발과 이용의 대상으로만 보지 말고 존재 그 자체로서의 순기능을 보장하자"고 제안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창원시·마산만 특별관리해역 민관산학협의회·마산지방해양수산청과 함께 지난 29일부터 '2020년 수영하는 마산만, 생명의 진해만 함께 만들어요' 정화 활동을 하고 있다. 이 행사는 31일까지 이어진다.

해성디에스·스타벅스커피코리아·세아창원특수강·HSD엔진·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경남환경기술인협회 등 행정기관·기업체·시민단체 250여 명이 참여해 봉암갯벌, HSD엔진 앞 조간대 등 해역에서 해양쓰레기를 수거하고 하천(진해구 이동천)에서 바다로 흘러들기 전 쓰레기를 수거한다.

마산만에서는 2008년부터 바다의 날 주간에 민관 합동 환경정화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까지 6000여 명이 마산만 살리기에 함께했다.

마산만 특별관리해역 민관산학협의회 이찬원 위원장은 "마산만 해양환경 개선은 민관 협력과 함께 시민들의 자발적 동참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