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국회의원들의 정책 행보가 잇따르고 있다. 국회가 한 달 넘게 장기 공전되면서, 지역 현안과 함께 내실을 다지고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쟁점 이슈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권 의원들의 움직임이 상대적으로 더 활발하다. 서형수(더불어민주당·양산 을) 의원은 지난 22일 국내와 일본 통계를 토대로 우리나라 치매환자 발생 추이 및 전망을 분석한 정책 자료를 발표한 데 이어 27일에는 고시원, 쪽방 등 이른바 '비적정주거' 생활자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책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국회에서 개최했다.

서 의원은 "비적정주거 문제는 부동산 정책의 한 부분이 아닌 주거권 보장 차원에서 정부가 모든 역량을 동원해 개선해야 할 최우선 과제"라며 사회주택 등 다양한 임대주택 공급 필요성을 역설했다.

제윤경(민주당·비례·사천·남해·하동 지역위원장) 의원도 늘 그래왔듯 '사회적 약자'에 초점을 맞췄다. 그는 30일 오후 국회에서 '재가(在家)미혼모 자립지원과 아이돌봄서비스 개선방안' 토론회를 열어 경제적 활동이 어렵거나 아예 불가능한 미혼모들에 대한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김정호(민주당·김해 을) 의원은 경남·부산·울산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장으로서 27일 국회에서 '대국민 보고대회'를 대대적으로 연 데 이어 30일에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과정에서 문제점 보완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고 산림청장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의 법안을 잇따라 발의했다.

김 의원은 "개정안이 통과되면 태양에너지 발전시설 관리계획에 따라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환경 파괴가 감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쪽에서는 문재인 정권 비판 및 견제를 겨냥한 법안 발의가 두드러졌다. 지난 19일 윤한홍(창원 마산회원) 의원이 한국전력공사(한전)의 KBS 수신료 징수업무 수탁을 원천금지하는 내용의 전기사업법 개정안으로 첫 테이프를 끊은 데 이어,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에 대한 해임건의안' 국회 본회의 투표를 의무화하는 강석진(산청·함양·거창·합천) 의원의 국회법 개정안, 자율형 사립고의 일방적인 취소를 차단하는 김한표(거제) 의원의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예비공직자에 대한 '인사자문위원회' 설치 근거를 담은 박완수(창원 의창) 의원의 인사청문회법·국회법 개정안 등이 쏟아진 것이다.

그밖에 정치적 목적과 거리가 먼 도내 한국당 의원 법안으로는 정부 주도 '문화도시' 지정 과정에 내실을 더한 정점식(통영·고성) 의원의 지역문화진흥법 개정안과 지역 우체국 폐국 절차를 보완한 마산 출신 김성태(비례) 의원의 우편법 개정안 등이 있었다.

도내 최다선(5선)인 이주영(한국당·창원 마산합포) 국회부의장은 지난 21일 '문재인 정권 2년 유리된 사법과 언론 토론회'를 대규모로 개최해 "사법정의 실현과 공정한 언론보도를 위해 전 국민이 함께 투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대출(한국당·진주 갑) 의원 역시 당 KBS 헌법파괴 저지 및 수신료 분리징수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연이어 성명을 발표해 북한 미사일 발사 논란 등과 관련한 KBS의 편향보도를 지적하며 문재인 정권에 굴종적인 행태를 중단하라고 성토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