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특별수사단 요구
경남 곳곳서 추모 문화제

세월호가 차가운 바닷속으로 침몰한 지 5년이 지났다. 그러나 304명이 희생된 참사의 기억은 매년 4월 다시 아프게 떠오르고 있다.

2014년 4월 16일 오전 전남 진도군 인근 해상에서 안산 단원고등학교 학생 등 476명을 태운 세월호가 침몰했다. 304명이 희생됐다. 구조를 위해 해경이 도착했을 때 '가만히 있으라'는 안내 방송이 흘러나왔다. 배가 침몰하기 시작한 이후 구조자는 단 1명도 없었다. 구조와 정부 대응에 대한 총체적 부실을 지탄한 여론은 안전한 사회를 위한 갈망으로 폭발했다.

승객을 버리고 탈출한 선장 등 선원 15명이 살인·살인미수·업무상 과실 등으로 처벌을 받았다. 그러나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이뤄지지 않았다. 최근에는 해군과 해경이 세월호 선내 CCTV를 조작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전면 재조사해야" = 사회적 참사 특조위 발표에 따르면 세월호 CCTV를 복원한 결과, 참사 발생 약 3분 전인 오전 8시 46분까지 영상만 있어 침몰 원인과 선내 구조 상황 등을 확인할 수 없다.

이 때문에 해군이나 해경이 조작·은폐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를 명확히 밝혀내고자 '특별수사단' 설치와 '전면 재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지난달부터 국민청원 운동을 벌이고 있다.

경남에서도 48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세월호 5주기 기억문화제 경남공동준비위원회'는 11일 오전 경남교육연수원 '기억의 벽' 앞에서 전면 재조사와 특별수사단 설치를 요구했다.

경남준비위는 △해경이 승객 구조를 시도하지 않은 이유 △세월호 급변침과 진짜 침몰 원인 △박근혜 대통령 7시간 행적 봉인과 진상규명 방해 등을 3대 진상규명 과제로 꼽았다.

경남준비위는 "5년이 지났지만 제대로 된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아직도 멀기만 하다. 진상조사를 방해하고 탄압하는 데 앞장선 박근혜 청와대와 국정원, 기무사에 대한 특별수사가 필요하다. 국민이 이를 기억하고 힘을 모아 앞으로 생명과 안전이 보장된 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 세월호 5주기 기억문화제 경남공동준비위원회가 11일 오전 경남교육연수원 앞 세월호 기억의 벽 앞에서 4·16 세월호 참사 전면 재수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곳곳에서 '기억문화제' =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자 경남 곳곳에서도 추모행사와 서명운동이 진행된다. 경남준비위는 16일 창원 상남분수광장에서 '기억, 오늘에 내일을 묻다' 기억문화제를 연다. 분향소, 리본나눔·심폐소생술 등 부스가 설치된다. 문화제는 오후 6시부터 이어진다.

양산에서는 12~16일 이마트 양산점 후문에서 세월호 진상규명 서명운동과 리본 나눔, 진주에서는 13일 진주교육지원청 앞에서 추모문화제, 남해에서는 13일 남해읍 사거리에서 리본나눔과 추모행사, 거제에서는 16일 오후 6시 옥포수변공원에서 추모문화제가 열린다. 16일 통영 롯데시네마에서 오후 7시 30분부터 추모식과 유가족 영상, <생일> 단체 관람, 기억리본 만들기 등을 한다.

세월호 영화 <생일> 관람객 발길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일 개봉한 <생일>은 2014년 4월 세상을 먼저 떠난 아들과 그리움을 안고 살아가는 가족 이야기를 담았다.

천주교마산교구 정의평화위원회는 15일 오후 7시 30분 창원 사파동 성당에서 추모미사를 한다. 경남준비위는 24일 세월호 참사 가족을 초청해 '가족간담회'를 하고, 다큐멘터리 <부재의 기억>을 상영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