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자 "잔금 기한 늦춰달라"
시행사 "감정가 재산정 협의"

양산 신도시지역 상권 침체가 가속화하면서 공동화 현상마저 우려되는 가운데 한 대형복합쇼핑몰 분양계약자들이 피해를 호소하고 나섰다.

지난 25일 물금읍 증산리 도시철도 증산역 인근 대형복합쇼핑몰 분양계약자들은 준공 지연과 허위·과장 광고 등을 이유로 비상대책위를 구성, 시행사에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집회를 시청 광장에서 열었다.

이 쇼핑몰은 전체면적 12만 8778㎡ 지하 3층·지상 7층 규모로 점포만 634곳이다. 계획 단계에서부터 경남지역 최대 규모 쇼핑몰로 관심이 쏠렸지만 애초 지난해 3월 준공예정일을 넘겨 12월 사용승인을 받았다.

▲ 25일 양산신도시 대형복합쇼핑몰 분양계약자들이 시청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이현희 기자

이들은 분양 가격보다 감정평가 가격이 60∼70% 낮게 책정되자 대출한도가 줄어들어 잔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중도금 변제, 잔금납부 기한 연장 등을 주장하고 있다. 더욱이 준공이 늦어지면서 정부 대출규제가 강화돼 대출 가능금액이 줄어 부담이 커졌다며 반발하고 있다.

또한, 사업지연동의서를 받는 과정에 계약 해지를 할 수 있다는 안내를 제대로 하지 않은 데다 9월 30일 이후 12월 16일 준공까지 추가 동의서를 받지 않은 점, 입주지정기간을 개시일 1개월 전에 통보하지 않은 점 등이 계약 해지 사유에 해당한다며 내달 8일까지 집회를 신고한 상황이다.

시행사 측은 비대위 요구가 업체 단독으로 해결할 수 없는 사안이라는 태도다. 대출금액 상향조정은 금융기관 업무로, 분양계약자 부담을 줄이고자 감정평가 가격 재산정을 협의하겠다고 했다. 계약 해지 사유라는 비대위 주장에 임시사용승인일까지 지체배상금과 영업손실보상금을 지급했으며, 입주지정기간도 충분한 대비 시간을 고려해 통보했다는 것이다.

이 일대 상업지역에는 상가 물량이 쏟아지면서 분양에 어려움을 겪거나 임대가 제때 이뤄지지 않아 빈 점포가 늘고 있다. 양산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로 추진한 한 대형복합쇼핑몰이 분양계약자와 시행사 간 갈등을 빚으며 법적 다툼으로 이어질 조짐마저 보이자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 물꼬를 터줄 것으로 기대했던 인근 상인들 우려도 커지고 있다.

증산지역 상인들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자 이 일대 상권 활성화와 쇼핑몰 조기 준공 등을 담은 건의문을 양산시와 시의회에 전달하기도 했다.

한 상인은 "경남지역 최대 규모 쇼핑몰을 중심으로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다는 기대가 점차 우려로 바뀌고 있다"며 "경기 침체와 대출 규제 강화 등 외부 영향 탓에 상황을 극복하기 쉽지 않겠지만 고비를 잘 넘겼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