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확보 난항에 도의회서도 '조속 추진' 촉구
도교육청 "연내 터 확정짓고 내년부터 본격 준비"

부지 선정에 어려움을 겪어온 양산지역 특성화고 설립 사업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경남도의회가 2018년도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안 종합심사를 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2일 문화복지위원회 소속 김성훈 의원(더불어민주당·양산1)이 "양산지역 특성화고 설립 부지를 조속히 확정하고 최근 물금신도시 인구 증가세 속에 설립을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근 물금신도시는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특성화고가 한 곳도 없어 설립을 요구하는 지역 내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양산시와 양산시교육청, 경남도교육청이 나서 부산대 유휴부지 일부를 특성화고 설립 후보지로 삼고, 경남도교육청 소유인 진주 경남과기대 부지·건물과 교환하는 방식을 놓고 부산대 측과 협상을 벌여왔다.

경남도의회 김성훈 의원이 양산 지역 특성화고 설립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부산대 측이 교환 시 손실이 크고 구성원의 반발을 이유로 난색을 표해 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다 경남도교육청과 양산교육지원청, 양산시는 최근 회의를 통해 그동안 추진해 온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부지 내 설립계획을 백지화하기로 했다. 더불어 최대한 빨리 대체 부지를 확정 짓고 내년에 사업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교육청과 양산시는 부지가 정해지면 내년 초 곧바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신청하는 등 절차에 들어가 2019년 착공해 2022년 개교할 예정이다.

부지는 기숙사와 실습동 등 시설을 감안해 3만 3000~6만 6000㎡를 계획하고 있다.

이날 김 의원은 김원찬 경남도교육청 부교육감과 경남도 교육청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특성화고 설립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사업 계획에 대해 심도 있는 질의를 했다.

김 의원은 "경남 타 시군은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추세지만 양산은 물금신도시 지역에 지속적인 인구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양산부산대병원을 기반으로 한 의료 관련 기업과 지역 2000여 개 기업체가 있지만 특성화고가 한 곳도 없어 산업단지와 연계한 기술 인력 양성과 학교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특성화고 부지 선정과 관련해 양산지역 학부모, 교육 공동체들과 경남도교육청이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충분한 토론과 숙의 과정을 거쳐 시민 공감대를 마련해야 하고 이와 함께 투명한 행정력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경남도교육청 관계자는 "연내 부지를 확정해 내년부터 본격 설립 준비에 들어갈 계획이다"며 "양산시·양산시교육청과 협의해 충분한 여론 수렴 후 학교 부지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교육부 중앙 투자 심사 준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