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 공무원·시민 "무조건 찬성"…하남·대산 주민 "농사는 우짜노"

밀양 신공항 후보지 주변 민심은 공항과 간격에 따라 달라졌다.

어디든 기대감이 높았지만 공항과 간격에 비례해 막연하고 추상적이었다. 공항과 가까울수록 농지와 소음 피해 예상 등 우려가 크고 생생했다.

기대와 우려는 밀양시청 기자회견장의 영남권 4개 시·도지사부터 밀양 시내와 상남면, 하남읍 밀양공항 예정지 등 각각의 장소마다 밀도와 구체성이 달랐다.

우선 17일 오전 10시께 밀양시청 긴급회의에 모인 대구·경북·울산·경남 4개 시·도지사부터 접근성·경제성 등 밀양 공항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진 않았다. 대표적으로 김기현 울산시장은 "영남권 어디서든 1시간 거리에 있는 접근성 때문에 울산시는 2011년 영남권 신공항 유치운동 때부터 밀양 공항을 지지했다"고 밝혔다.

13232991_1194208643946855_921917392984365869_n.jpg
▲ 밀양시 하남읍 신공항 예정지 전경./김구연 기자

기대감은 밀양시청 공무원과 인근 내이동 식당서 만난 시민에게서도 같은 '톤'으로 확인됐다.

"무조건 찬성이지예 뭐!" "밀양 사람 다 찬성함미더. 지금 밀양은 기업 유치도 안 되고 뭔가 획기적 대책이 필요함미더!"

공항 주변 산봉우리 절개나 일상적 소음 피해 우려 등을 언급하자 이들은 침묵하거나, 장점을 반복했다.

상남면 외산리 일대는 일부가 공항에 포함될 만큼 후보지와 가깝다. 130여 가구에 250명이 넘는 주민이 사는 오산마을은 공항 예정지에 포함된다. 이곳 한 주민은 "노인은 찬성하고 젊은 사람은 반대한다. 공항이 들어오면 농사를 지을 수 없어서 반대한다. 여기는 벌써 땅 주인이 객지 사람이 많다"고 했다.

인근 하남읍 명례리 주민은 공항 예정지와 유치 시 장단점을 두루 알고 있었다. "이곳 명례리와 백산리는 전부 다 들어감미더. 대평리도 농토가 많이 들어가고, 상남면 쪽은 오산마을이 포함되지예. 노인은 더 이상 농사를 지을 수 없으니까 공항을 찬성하고 젊은 사람은 농토를 빼앗기니까 반대하지예. 명례 땅 70% 이상이 외지 사람 소유가 됐지만 공항이 돼버리면 농사를 못 짓거든예. 대한민국에 이런 옥토는 없거든예!"

하지만 이곳 주민도 2011년 국토부의 신공항 입지 분석 당시 소음 영향이 지역별로 어떻게 나타났으며, 이주 혹은 방음 대책이 필요한 최대 영향지역 범위가 어떻게 나타났는지 알지 못했다. 정확한 자료를 접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역시 소음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인근 창원시 대산면 주민도 공항 입지에 따른 이해득실부터 말했다. "땅이 있거나 사업하는 사람은 찬성하지예. 땅값 집값 오르고 득을 볼 수 있다고 보는 거지예. 대산에도 공항 청사가 들어온다, 물류센터가 들어온다 식으로 말이 많거든예. 소음 피해 같은 거는 이야기 안함니더."

2011년 국토부는 밀양 공항 소음 영향권을 인근 김해시 생림면과 한림면 일대까지 잡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