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유족회, 경남대박물관 임시 안치된 163구 이장 협의

한국전쟁 때 희생된 진주지역 민간인 유골이 고향 진주에 안치될 전망이다.

진주를 떠난 지 무려 60여 년 만이다.

진주시와 '한국전쟁 전후 진주 민간인 희생자유족회(이하 유족회)'는 현재 경남대박물관 컨테이너에 임시 안치된 진주지역 민간인 유골 163구를 진주로 옮기는 작업을 협의 중이다.

이 유골은 경남대박물관이 2004년 옛 마산시 진전면 여양리에서 발굴한 것으로, 1950년 7월 국군이 보도연맹원으로 몰아 집단 학살한 진주시 진성면과 일반성면 일대 주민으로 추정된다.

2002년 태풍 루사로 산사태가 나면서 처음 발견된 유품들은 감식 결과 및 당시 목격자 증언 등을 토대로 진주 민간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유골은 그동안 경남대 예술관 밑 공터의 컨테이너에 임시 안치되고 나서 지금까지 방치됐다.

최근 경남대 측이 유골이 안치된 장소를 조각공원으로 개발한다며 유족회에 유골을 옮겨 달라고 요청하면서 시와 유족회가 이전 논의를 본격적으로 하고 있다.

유족회는 진주시에서 유골을 안치할 부지를 물색해주면 유골을 진주로 옮길 계획이다.

유족회 정연조 사무국장은 "옛 마산시에서 임시 안치소를 마련해주겠다고 했지만 희생자들이 고향으로 돌아와야 한다는 유족들의 판단에 따라 진주로 유골을 옮겨오기로 했다"며 "진주시에 유골 안치 부지를 물색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진주시 시민소통담당관실의 담당자는 "현재 2곳 정도의 시유지를 대상으로 적당한 안치 장소를 찾고 있다"며 "유골을 안치하는 데 드는 예산도 확보했기 때문에 부지가 마련되는 대로 유골을 옮겨오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충북대 내에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추모관'을 임시로 마련했지만 유족회는 거리가 멀어 유족들이 옮기기를 반대하고 있다.

경남지역에는 아직 민간인 희생자 안치시설이 없다.

진주시와 유족회는 유골을 옮긴 뒤 정부에서 추진하는 전국 단위 위령시설이 건립될 때까지 임시 안치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유족회는 전국 단위 위령시설 계획에 대해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유족회는 "우리의 원칙은 고향에 안치하는 것이다. 60년 이상 타향에 있었는데 또다시 고향을 떠나게 할 수는 없다. 경남도내 2~3곳에 추모공원이나 위령탑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도소나 보도연맹 지역별로 나누는 것도 한 방법이다"고 주장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