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민·교육단체, 부실검정 비난…수정명령 중단 촉구

교학사 역사교과서 문제로 촉발한 한국사 교과서 논란이 갈수록 심화하는 가운데 경남의 시민·교육단체들이 교육부를 비난하고 나섰다.

지난달 '교학사 역사교과서로 본 역사바로세우기 범도민 토론회'를 열었던 단체들이 2일 경남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는 교학사 교과서를 구하려고 다른 모든 교과서에 수정명령을 내리는 꼼수를 부렸다"며 "도내 청소년들이 국사를 올바르게 공부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경남도의회교육발전연구회·경남진보연합·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통합진보당 경남도당·전교조 경남지부·경남겨레하나·615경남본부·일본군위안부추모비건립위원회·천주교마산교구민족화해위원회·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마창진시민모임 등 10개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서는 식민지근대화론과 노골화된 친일파 옹호 서술 일부를 고치도록 시늉만 내고, 나머지 교과서들에 대해서는 북한 때리기에 집중했다. 마치 유신의 '반공' 국사처럼 교과서 집필기준을 '반공'으로 삼은 듯했다"며 "교육부는 교학사 교과서 하나를 위해 부실검정과 위법적 수정 절차, 국론분열, 학교혼란을 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지난달 29일 검정 합격한 고교 한국사 교과서 8종에 대해 수정·보완에 대한 수정승인과 수정명령 사항을 발행사에 재통보했다. 교육부 권고에 따라 수정하겠다고 밝힌 교학사 교과서(8건)를 제외하면 나머지 7종 교과서 33건에 대해 수정명령을 다시 내린 셈이다. 이에 대해 고교 한국사 교과서 6종 집필진은 교육부의 수정명령을 거부하며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내겠다는 태도여서 앞으로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민일보DB

이날 기자회견을 연 시민·교육단체들은 교학사 교과서 발행이 중단될 때까지 학부모단체와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범국민적 저지운동을 벌여나가 교육부의 수정명령 반대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경남도의회교육발전연구회 이천기 도의원은 "도의회에 역사교과서 채택 반대 결의안을 상정하려고 준비했지만 19일 결의안 통과를 고려한 결과 실효성이 떨어진다. 이에 여론전을 통해 반대 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또 의원들이 교육감과 교육장을 만나 설득작업도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선 학교는 오는 6일 교육부가 지정한 인터넷사이트에서 검정에 통과한 한국사 교과서를 볼 수 있다. 교과서 발송은 다음 주 진행되며, 각 학교는 오는 27일까지 한국사 교과서를 선정해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