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149억 확보, 2013년 개국 과제"

지난 8년간 정부 주파수 제한정책으로 묶여 있던 창원교통방송이 최근 설립이 허가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 예산을 통한 창원교통방송 설립과 운영을 준비하고 있는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지난 2일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주파수 배정 결정이 났고, 5일 설립 허가증이 발급됐다"고 7일 밝혔다.

이로써 지난 2004년 도로교통공단이 현 창원시 의창구 두대동 일대 3305㎡를 사들이면서 시작된 창원교통방송 설립 준비 과정이 8년여 만에 일단락됐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2013년 초 개국을 위해 남은 과제는 149억 원에 이르는 정부 예산을 확보하는 일이다. 현행 방송법 18조에는 2년 내에 개국 못하면 허가를 취소할 수 있다는 규정이 있다"며 "이미 내년 본예산 편성시기를 넘긴만큼 연내에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에서 추가 편성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올해와 내년으로 나눠 78억 원씩 예산이 책정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창원교통방송 설립 허가 소식은 이주영(한나라당, 마산갑)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7일 관련 보도자료를 내면서 알려졌다. 의원실 관계자는 "2003년부터 준비를 해온 창원교통방송 설립이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 의결로 주파수 배정이 확정됐다"며 "그간 창원교통방송 설립은 이 지역 산업물류 부문과 교통·관광 편의 등 여러 측면에서 필요성이 제기됐고, 지난해 통합시 출범에 따라 더 시급한 과제가 됐다"고 배경을 전했다.

그는 "8년 이상 이 문제가 해결되지 못했던 원인은 방통위의 제한적 주파수 할당 정책이었다"며 "그간 이주영 의원이 최시중 위원장과 수 차례 만나 공익 사업에 우선적으로 주파수를 배정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강하게 제기했다"며 "끈질긴 설득 끝에 마침내 결실을 보게됐다"고 밝혔다.

2004년 부지 매입 당시 창원교통방송 건물은 창원시 의창구 두대동 일대 3305.8㎡(1000여 평)에 연면적 2975.2㎡(900평)이며,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계획됐다. 도로교통공단은 현재, 부산 광주 대구 등 전국 7개 지역교통방송사를 운영하고 있고, 내년 상반기에 울산교통방송을 개국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