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162명 시에 건의…"행정 경계 생활·지리적 불일치"

창원시 반지동, 용지동 주민들이 각각 성산구와 의창구에 소속돼 있는 '구' 설정을 바꿔달라는 건의를 했다.

이원재(성산구 대방동) 씨를 대표로 하는 시민 162명은 현재 성산구 반지동, 의창구 용지동으로 돼 있는 행정 경계가 생활적, 지리적 측면에서 맞지 않다며 조정해 달라는 건의서를 최근 시청 민원실에 제출했다. 이들은 또 지금의 창원서부경찰서를 창원의창경찰서로, 창원중부경찰서를 창원성산경찰서로 조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지금 행정구역 상으로는 의창구에 경찰서 2곳 모두 포함돼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행정구역 조정 근거는 현 반송동(반지·반림동)이 성산구로 돼 있지만, 의창구 안에 섬처럼 고립돼 있다는 것. 의창구청과는 가깝지만 성산구청과는 멀리 떨어져 있어 민원서류 발급 때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용지동은 이와 반대의 경우였다.

이들은 "이렇게 행정구역이 설정된 이면에는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때 교통이나 다른 여건은 무시하고 단지 상주 인구만을 적용한 배경이 있다"고 지적했다.

15일 건의서를 접수한 창원시 행정과 담당자는 앞으로 주민의견 수렴 및 타당성 분석 등을 거쳐 관련 시의회 조례 개정 등의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난관은 조정 내용이 국회의원 선거구와 직결되기 때문에 국회 선거구 획정위원회를 거쳐 공직선거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시 담당자는 "의원들에게 이 내용을 질의한 상태지만 아직 회신이 없었다"면서 "국회와 도의회에서 관련 절차를 밟아야 최종 결론이 날 것"이라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