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발협 "통합시의회로 떠넘기기, 직무 회피" 강력 주장

마창진 통합시 청사 소재지가 마산종합운동장과 진해 옛 육군대학 터를 1순위로 하는 복수안이 결정된 데 대해 마산지역 시민단체가 통합준비위원회에 '단일안'으로 매듭지을 것을 촉구했다.

(사)마산발전범시민협의회(회장 김형성)는 2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통합시 청사 위치는 단일안으로 매듭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발협은 기자회견에서 "시 명칭은 창원시로, 임시청사는 현 창원시청으로 정해졌으나 진작 민감한 사안인 통합시 청사 위치 선정은 애매하게 복수선정을 해놓고 구체적인 건립추진 계획도 없이 7월 초에 개원되는 차기 통합시의회로 넘긴다는 것은 한마디로 직무를 회피한 것"이라고 밝혔다.

마산발전범시민협의회가 2일 마창진 통합시 청사 소재지를 단일안으로 매듭지을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경남도 제공
이들은 이어 "7월 1일부터 산뜻하게 출범해야 할 통합시의회가 개원 첫날부터 청사 위치 문제로 지역 이기주의에 발이 묶여 파행으로 운영될 수밖에 없다. 그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 간의 화합은커녕 오히려 갈등을 부추기는 일이 될까 염려스럽다"며 "이런 점을 고려하면 청사 위치문제는 반드시 6월 지방선거 이전에 마산종합운동장이든 진해 옛 육군대학 터든 단일 후보지로 매듭을 지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청사 위치 선정은 다수가 공감하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며 "예를 들면 108만 시민의 접근성이 우선돼야 하고 청사 터 구입비와 시 재정 문제가 고려돼야 하며 지역균형발전을 간과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마발협은 "통합준비위원회는 복잡하고 예민한 문제를 후임자에게 떠넘길 것이 아니라 현 통준위 활동 기간 내 깨끗하게 정리해, 7월 1일은 말 그대로 축복 속에 통합시가 출범할 수 있도록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