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창선 경남로봇랜드재단 원장 후보자도

경남도의회가 19일 오전 10시부터 홍재우(46) 경남발전연구원장 후보자와 경남로봇랜드재단 원장 후보자인 정창선(59) 경남로봇랜드재단 본부장에 대한 인사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홍 후보자는 "대접받기 보단 일하는 원장이라는 평가를 받고 싶다. 주어진 임기 내에 연구원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가시적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유학 시절 조그마한 도시에서 지냈는데, 자치와 분권이 얼마나 중요한 지 몸으로 느꼈다"며 " 지역이 스스로 결정하는 걸 과소 평가할 수 없다. 중앙만 바라봐서는 발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제가 서울 출신이지만, 서울로 모든 걸 끌어들이는 구조는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자치와 분권에 대한 소신을 피력했다.

123.jpg
▲ 홍재우 경남발전연구원장 임용후보자.

홍 후보자는 서울대 대학원 정치학과 석사, 미국 미주리주립대(컬럼비아)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인제대학교 공공인재학부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검증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가 맡아 진행하고 있다.

정 후보자는 2010년 로봇랜드에 들어와 현재 본부장을 맡고 있다. 정 후보자는 앞서 서울 어린이대공원 전무이사, 한국종합유원시설협회에서 이사로 재직하면서 관광산업과 테마파크정책 등을 담당하기도 했다. 검증은 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가 하고 있다.

123.jpg
▲ 정창선 경남로봇랜드재단 원장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경남도의회

이 밖에도 경남도는 18일 구철회(59) 경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 검증을 도의회에 요청했다. 구 후보자에 대한 검증은 25일께 열릴 예정이다. 그는 마산상업고(현 용마고)를 나와 경남은행 업무지원본부장과 경남은행 부행장보 등을 역임했다. 현재 ㈜비앤씨에스 대표이사이기도 하다.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후보자 검증은 31일께 진행될 예정이다. 경남TP 원장 후보자는 19일 경남TP 이사회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한편, 도의회는 인사 검증 요청일로부터 7일 이내에 검증을 하고 10일 안에는 검증 결과를 임용권자에게 보내야 한다. 인사 검증은 △도덕성 검증(비공개) △능력·자격 검증(공개) 순으로 진행된다.

앞서 경남도와 도의회는 지난 8월 28일 도의회 2층 상황실에서 6개 도 출자·출연기관장 인사 검증 절차를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에 따라 전체 자본금 100억 원 이상 출자·출연기관은 임명권자가 기관장 후보자를 지명하거나 이사회 의결 때 인사 검증을 하게 된다. 대상 기관은 경남개발공사, 경남발전연구원, 경남신용보증재단, 경남테크노파크, 경남로봇재단, 경남문화예술진흥원 등 6개다. 도의회 소관 상임위원회는 기획행정위원회, 경제환경위원회, 건설소방위원회, 문화복지위원회 등 4곳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